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솔루션 테이블사업으로 선정된 이주민과 선주민 사회 통합프로그램 '이음매 세계문화 페스타'가 22일 수원시청소년문화공원에서 진행됐다.
▲ 이음매세계문화페스타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솔루션 테이블사업으로 선정된 이주민과 선주민 사회 통합프로그램 '이음매 세계문화 페스타'가 22일 수원시청소년문화공원에서 진행됐다.
ⓒ 정은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솔루션 테이블사업으로 선정된 이주민과 선주민 사회 통합프로그램 '이음매 세계문화 페스타'가 22일 수원시청소년문화공원에서 진행됐다.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추진한 임팩트솔루션테이블은 대기업,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공동으로 참여해 사회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가능한 변화를 위해 문제를 정의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도출해가는 프로그램이다. 

새빛모아협동조합과 희망디자인협동조합이 주최하고 정만천하이주민여성협회(대표 왕그나)와 지속가능사회포럼(공동대표 송준호, 안기희, 김원진)이 주관, 경기도사회적경제원과 수원특례시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임팩트 솔루션 테이블'에서 공모해 선정된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700여 명의 이주민과 한국인들이 참석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음매체육대회와 세계문화축제를 진행해 참가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음매 체육대회에서는 이주민과 선주민이 4팀으로 나눠 공굴리기, 희망기둥만들기, 판뒤집기, 민속줄다리기, 이어달리기, 줄넘기 등 3시간 가량 다채로운 운동을 이어갔다.

점심식사 후 이어진 이음매 세계문화축제에서는 중국-아세안 엑스포 China-A SEAN EXPO) 우수곡으로 선정될 만큼 수준 높은 비파연주가로 알려진 한중비파교류협회 대표 단비의 비파 연주가 이어졌다.

정만천하 이주여성협회 문화사절단 공연과 화림쉼터 무용단의 한삼춤, 메아리예술단의 교방장고춤, 하린퓨전장구공연, 라온제나 태권도장의 태권도 시범공연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이주민과 선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마당으로 수원이주민센터 세계문화여행 의상 체험, 인두화를 한국에 최초로 도입한 한국버닝문화협회의 인두화로 쓰는 목공예, 고색전통문화보존회의 짚풀공예,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의 한국전통전래놀이체험, 평동을 가꾸는 사람들의 캔들 크래프트 페스타, 우리문화체험-붓으로 한글 글쓰기, 구운마을이랑의 양말목을 활용한 냄비받침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마이플레닛 공정여행 협동조합의 고운당 카페 커피체험 등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의 많은 참여가 이어졌다.

새빛모아협동조합은 이날 행사를 위해 지속가능사회포럼 임원진들과 정만천하이주민여성협회와 함께 10여 차례 회의를 이어가며 완성도 높은 행사를 만들어냈다.
또한 정만천하이주민여성협회 왕그나 대표가 화장품을 경품으로 제공하고 지속가능사회포럼 회원들이 TV, 자전거, 드론, 아이씨카, 정관장, 솔트세트 경품들을 내놓아 더욱 풍성한 행사로 이어졌다. 

지속가능사회포럼 송준호 상임대표는 "지속가능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이주민들과 함께 소통을 이어가는 것은 중요한 화두"라며 "참여하신 이주민과 선주민들이 정말 즐겁게 행사를 즐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낀 만큼 내년에는 좀 더 의미있고 이주민들이 함께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만천하이주민여성협회 왕그나 대표는 "우리 한국분들과 사회단체의 깊은 관심과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의 좋은 정책으로 정말 뜻깊은 이음매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라며 "내년에는 더욱 많은 이주민들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만큼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부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유훈 원장은 "개별 기업들이 해결하기 힘든 복잡한 사회환경문제를 사회적경제조직, 대기업, 공공기관들이 함께 모여 문제 정의에서부터 해결방안도출,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경기도의 사회와 환경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김영진 국회의원, 박옥분 경기도의원, 김미경, 국미순, 박현수 수원특례시의원, 수원도시공사 오현재 본부장,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원순자 상임대표, 경기도장기요양기관협회 김종우 경기남부지부장,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어머니단 최민주 단장, 서부경찰서 외사협력위원회 강신 회장, 수원마을만들기협의회 김원진 회장, 송철재 수원소상공인연합회 송철재 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영진 국회의원은 "새빛모아협동조합, 희망디자인협동조합, 정만천하이주여성협회, 지속가능사회포럼의 모든 회원들이 사회환경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현장에서 결과를 도출해가는 과정들은 아름다운 예술작품과 같다"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기뉴스미디어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이주민, #다문화, #지속가능사회포럼, #정만천하이주민, #선주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뉴스미디어 정은아 기자입니다. 중부일보, 뉴시스 기자로 활동했으며, 사람들의 외침을 담아내기 위해 오마이뉴스에 시민기자로 신청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