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하철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조와 부산교통공사가 10일 오후 금정구 노포동차량기지에서 최종교섭을 벌이고 있다.
 부산지하철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조와 부산교통공사가 10일 오후 금정구 노포동차량기지에서 최종교섭을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부산도시철도 노사가 극적으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올해 임금단체협상 갈등 속에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이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이었다.

그러나 막판 교섭에서 양측이 한발 물러서면서 협상에 물꼬가 터졌다. 노조는 11일 새벽부터 시작하기로 한 파업을 철회한 뒤 후속 절차를 밟는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 차량은 평소와 다름없이 운행한다.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부산지하철노조와 부산교통공사는 이날 낮 3시부터 시작한 협상 끝에 6시간 만인 오후 9시 20분쯤 잠정합의안에 서명했다.

결과를 보면 양측은 쟁점 사안 중 하나였던 임금인상에서 전년대비 총액 1.7%를 올리기로 했다. 앞서 노조측은 5.1% 인상안, 사측은 임금 동결안을 각각 제시했다.

윤석열 정부가 도입하려는 직무성과급제에 대해선 당장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자율적 노사 합의가 우선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노조측은 일방적 시행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사측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왔다.

또한 안전인력 정원(6명) 확대를 부산시에 건의하고, 인력재개편 등 구조조정은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노동조건 관련 부분에서 여러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잠정안은 확정된 게 아니다. 노조 대의원대회를 거쳐 노사가 정식으로 합의서를 체결해야 효력을 발휘한다. 노조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확대쟁의대책위원회에서 향후 일정을 논의하고, 조만간 대대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공성 확대 등을 내건 공공운수노조의 2차 파업은 예정대로 이어진다. 부산지하철노조 등의 교섭 타결로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 분회 등 국립대병원 노동자들이 주축이 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
부산지하철노조, 4년 만에 파업 돌입하나 https://omn.kr/25vn2

태그:#부산지하철노조, #부산교통공사, #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