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 사무실 전경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 사무실 전경
ⓒ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시장 이장우)가 위탁운영 중인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를 폐쇄하기로 하자 소속 직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폐쇄 결정은 그 동안 육성한 '천 개의 마을공동체'를 외면하는 일이라며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과 예산 수립을 요구했다.

대전광역시사회적자본지원센터(아래 대전사자센터) 직원 모임인 '싸우는 사자들'은 26일 성명을 통해 "대전시의 폐쇄 결정은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사회적 자본 확충에 대한 정책적 비전도, 행정적 가치도 소멸해 간다는 것으로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10년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해 대전 지역에 '천 개의 마을공동체'가 우리 이웃으로 활동하게 됐다"며 "대전시의 삼류행정을 통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시민이 시민을 돕는, 질 높은 시민 서비스의 실종을 경험하게 될 대전 시민들"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1년간 대전시가 한 일이라고는 주민 참여예산을 200억 원에서 100억으로, 100억에서 50억으로 토막 내고, 독단으로 센터 폐쇄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특히 폐쇄결정과정에서  조례에 명시한 '사회적자본확충지원위원회'의 자문과 심의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직원들은 대전시에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과 예산 수립  ▲ 사회적자본확충지원위원회 소집을 통한 재검토 ▲올해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 위·수탁 심사 과정에 대한 특정감사를 각각 요구했다.

앞서 대전시는 대전사자센터 새 위탁 운영기관으로 마을공동체 계획 수립 등 기획 사업과는 거리가 먼 빵과 장류 등을 제조하는 차오름 사회적협동조합을 선정해 논란을 벌여왔다.

대전사자센터는 2013년부터 사회적자본 확충을 위한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마을만들기 관련 사업과 공익활동가의 발굴·육성하는 사업을 벌여왔다. 올해의 경우 마을 자치 성장 지원, 마을순환생태계 활성화 지원, 마을 자치 플랫폼 구축, 마을 자치 기반 조성 등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전사자센터가 해오던  마을계획 수립지원은 각 구청 사업에서 하고 있고 공간 지원사업은 각 마을 단체가 스스로 하고 있어 센터의 역할이 끝났다며 최근 올해 12월을 끝으로 폐쇄를 결정, 통보했다.

[관련 기사]
인권센터 '엉터리 위탁' 지적했더니 폐쇄 결정한 대전시 https://omn.kr/25sm3

태그:#대전사자센터, #폐쇄, #대전시, #직원모임, #마을공동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