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전 대통령이 7월 8일 오전 전남 구례군 구례읍 양정마을에서 열린 '섬진강 수해 극복 3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7월 8일 오전 전남 구례군 구례읍 양정마을에서 열린 '섬진강 수해 극복 3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전 대통령이 6일 본인 부친에 대한 친일 논란을 제기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을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조치 하기로 했다. 문 전 대통령 부친이 일제 강점기 당시 흥남시 농업계장을 지냈다는 것 자체가 허위사실이라는 요지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러한 문 전 대통령의 입장을 대신 전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이 친일파라는 박민식 장관의 주장은 완벽한 거짓"이라며 "문 전 대통령 부친이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했던 시기는 일제 치하가 아니라 해방 후의 일이다. 유엔군이 진주했던 기간에는 짧게나마 (농업)과장을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문 전 대통령의 책 <운명>에도 상세히 나온만큼, 박민식 장관이 모르고 이런 주장을 했을 리 없다"며 "그런 점에서 대단히 악의적인 사자 명예훼손에 해당된다. 문 전 대통령은 (박 장관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계획임을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와 관련한 고발장을 문 전 대통령 측에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고발장을 접수할 수사기관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고 고발장 접수 때 다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사자의 친족 혹은 자손을 고소권자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문 전 대통령이 '고발인'이 될 예정이다.

윤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법적 조치 외 따로 전한 입장은 없느냐'는 질문에 "오늘은 박 장관의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한 법적조치를 취한다는 말만 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아무리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공세를 취하더라도 돌아가신 분에 대해 근거 없이 친일파로 매도하는 일은 있어서도 안 되고 분명히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점에서 (문 전 대통령이) 사법 조치를 취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 저의 해석"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민식 장관은 이날(6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故) 백선엽 장군의 친일 행적에 대한 비판을 반박하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의 친일 논란을 제기했다.

당시 그는 "백선엽(장군)이 스물 몇 살 때 친일파라면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 문용형 그 분도 1920년생으로 거의 (백 장군과) 나이가 같은데 당시 흥남시 농업계장을 했다"며 "흥남시 농업계장은 친일파가 아니고 만주군관학교 소위는 친일파냐. 어떤 근거로 한쪽은 친일파가 돼야 하고 한쪽은 친일파가 안돼야 하나"라고 주장했다.

백선엽 장군은 ▲1941~1945년 만주국군 장교로서 일제의 침략전쟁에 협력한 점 ▲ 간도특설대 장교로서 항일세력을 무력탄압한 점 등을 이유로 노무현 정부 당시 대통령 직속 기구로 설립됐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로부터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된 바 있다(관련기사 : 박민식 "백선엽이 친일? 문재인 부친은 친일 아니냐?" https://omn.kr/25j00).

태그:#문재인 전 대통령, #박민식, #친일파, #백선엽, #사자명예훼손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