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정복 인천시장의 민선8기 1년 공약 완료율이 10.8%로 당초 목표대비 153%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2022년 7월 1일, 민선8기 취임식을 겸해 열린 '제1회 나눌래 시민축제'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의 민선8기 1년 공약 완료율이 10.8%로 당초 목표대비 153%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2022년 7월 1일, 민선8기 취임식을 겸해 열린 '제1회 나눌래 시민축제'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 완료율이 10.8%로 집계됐다.

인천시는 공약 관련 자체 중간 점검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 점검 결과에 따르면, 10대 정책, 120대 공약, 400개 실천 과제 사업 중 356개 사업이 연차별 계획대로 정상 추진되고 있고, 43개 사업이 '완료'됐거나 '이행 후 계속 추진' 중으로 공약사업 완료율이 10.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민선7기 같은 기간보다 5.1%p 높은 수치이며, 인천시가 당초 2023년까지 28개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한 것과 비교해도 153% 초과 달성한 수준이라는 것이 인천시의 설명이다.

특히, 일부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던 예산확보 및 반영 여부에 대해서도 2022년부터 2023년까지의 재정계획 9조 1150억 원 대비 예산 반영 예산액은 9조 866억 원으로 99.7% 반영률을 보였으며, 2023년 6월말 기준 집행액은 6조 2607억 원으로 집행률도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점검 결과와 관련해 인천시는 "공약 발표 당시 2026년 완료를 목표로 한 사업이 183개, 임기 후 완료를 목표로 한 사업이 132개로 철도 및 도로 건설 등과 같이 장기간 시간이 소요되는 공약이 다수다"라며 "사업 초기에는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용역 등에 소요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약 이행 초기 유정복 호의 공약사업 추진은 순항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지난 1년간 무엇보다 재외동포청 유치, 영종주민 영종대교 및 인천대교 통행료 무료 전면 시행,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확정, 인천 사랑 존경 인물 시민상 확대 등 인천시민의 정체성 향상, 미래 먹거리 확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 공약을 달성해 민선8기를 속도감 있게 이끌었고 이는 시민 중심의 시정을 운영한 노력의 결과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선8기 1년 차에는 공약의 밑그림을 마련하고 로드맵을 설계해 추진 기반을 조성했다면, 2년 차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달성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한 만큼 공약사업 중 관심 사업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공약 이행실적을 공유하고 부진한 사업은 신속히 정상 추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차질 없는 공약 추진을 약속하며 균형발전과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이행과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구현"을 다짐했다. 사진은 지난 6월 2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민선8기 출범1년 기자설명회'에서 지난 1년 동안의 주요 성과와 향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은 차질 없는 공약 추진을 약속하며 균형발전과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이행과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구현"을 다짐했다. 사진은 지난 6월 2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민선8기 출범1년 기자설명회'에서 지난 1년 동안의 주요 성과와 향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을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로 만들 것"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과의 소통 공감을 통해 공약의 조기 이행과 함께 임기 내 시민과 약속한 모든 공약이 실천 계획대로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원도심과 신도시 간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인천을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민선8기 지난 1년간의 공약 이행실적은 인천시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장실'에 공개된다.

한편, 인천시의 공약 실천 계획에 대한 외부 평가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는 "지난 1년간 민선8기 공약은 매니페스토의 공약실천계획서 분야별 평가에서 '갖춤성'과 '투명성' 2개 분야에서 각각 SA등급을 받았고 또한 지난 5월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선거 과정에서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400개 실천 과제에 담은 '약속이행 노력도'를 높게 평가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세 및 지방세 감소, 정부의 재정긴축 기조 등으로 향후 면밀한 재원확보 대책이 요구되고, 정부와 시, 군·구 예산 매칭 사업이 많아 공약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협업이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와 '소상공인매거진'(www.me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유정복, #인천시장, #민선8기, #공약완료율,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