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음용 기준에 맞다면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고 답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해 "총리 답변이 바로 괴담"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국민의 불안을 '괴담'으로 몰아가는 정부의 태도가 오히려 불신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총리는 '오염수를 마칠 수 있다'고 답변했다"며 "'음용 기준'이라는 조건을 달긴 했지만 국민의 불안감에 공감하는 모습은 아니었고, 국민의 불안을 안심시키고 해소할 수 있는 인식도 아니었다"고 혹평했다. 그는 한 총리의 태도가 "'국민은 뭘 몰라서 불안해하는 거다. 그냥 내 말 믿고 불안해하지 말라'고 강변하는 모습이었다"고도 봤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 불안을 괴담 유포로 규정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과연 국민에게 취할 수 있는 정부의 온당한 자세인지, 정말로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어 "말을 막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일본의 핵물질 오염수 방류를 막겠다고 하는 것이 해야 될 자세"라며 "어제 대정부 질문은 국민의 불안과 정부의 인식 사이 거리가 얼마나 먼가를 보여주고 있다. 국회 검증특위를 하루 속히 구성하고 청문회를 실시해 국민께 자세한 내용을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고 말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답변이 괴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왼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한 총리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를 마셔도 좋다고 생각하는가"라는 김 의원의 질의에 "완전히 과학적으로 처리가 된 것이라면, 세계보건기구 음용 기준에 맞다면, 마실 수 있다"고 답했다.
▲ 김성주 "후쿠시마 오염수 마실 수 있다? 한 총리 답변이 괴담"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고 말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답변이 괴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왼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한 총리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를 마셔도 좋다고 생각하는가"라는 김 의원의 질의에 "완전히 과학적으로 처리가 된 것이라면, 세계보건기구 음용 기준에 맞다면, 마실 수 있다"고 답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전날 한 총리로부터 '완전히 과학적으로 처리가 된다면, 음용기준에 맞는다면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는 답변을 끌어냈던 김성주 정책위수석부의장은 "일본 총리가 방사능 오염수를 마셔도 된다고 한 얘기를 들은 적 없다"며 "일본 총리보다 용감하며 과학적 확신에 찬 대한민국 총리를 보는 국민들은 어떤 심정이겠나"라고 물었다. 또 "국민들은 의문을 갖고 있다"며 "여론조사에 따르면 67.6%가 정부 대응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했다"는 수치를 제시했다.

김 수석부의장은 "일본에서도 오염수 방류를 두고 반대여론이 높다"며 "지난 1월 <아사히신문>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5%가 해상방류에 반대한다고, 2월 <마이니치 신문> 조사에선 62%가 일본 정부의 설명이 미흡하다고 답변했다"고도 소개했다. 이어 "그런데 정부여당은 국민의 합리적 의심에 대해서 오해다, 괴담이다 주장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도 된다는 총리의 답변이 바로 괴담이다. 민주당의 지적을 괴담으로 몰아갈수록 신뢰를 잃는 건 윤석열 정부"라고 일갈했다.

[관련 기사]
한덕수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 검증되면 마실 수 있다" https://omn.kr/24boj

태그:#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민주당, #한덕수, #박광온, #김성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