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동 세종충남본부가 24일 충남도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주노동 세종충남본부가 24일 충남도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의 노동계와 시민사회가 기자회견과 성명서 등을 통해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며 '정권 퇴진'을 촉구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집회(16~17일) 등 노동자들의 대규모 도심 집회를 '타인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고 공공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로 규정하며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세종충남본부(아래 본부)는 지난 24일 내포신도시 충남도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건설노조의 투쟁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고 엄단하겠다며 엄포를 놓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고 양회동 열사에게 사죄하기는커녕 결국 자본의 배를 불리기 위해 노동자를 탄압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노동계를 향한 윤 대통령의 강경 발언은 지난 4일 충남 당진에서 발생한 경찰의 노동자 강제 연행사건을 또다시 다시 소환했다. 해당 사건은 당진경찰서(서장 최성영) 측이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수갑을 채워 강제 연행한 건이다.
 
본부는 "꼴뚜기가 뛰니 망둥어도 뛴다고 당진경찰서는 5월 4일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정의선 회장이 방문하자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폭력적으로 체포했다"며 "체포 과정에서 행해진 경찰의 폭력으로 1명의 노동자는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충청남도경찰청은 충남지역 경찰의 노동탄압을 사죄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며 "노동탄압, 윤석열 정권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당진경찰서 측은 지난 4일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 강제 연행 사건과 관련, <오마이뉴스>에 "집시법 위반이다. 해산명령 불이행으로 (노동자들을) 연행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아래 연대회의)도 이날 성명을 통해 윤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권력의 안녕을 위해 국민을 갈라치는 혐오의 정치 때문에 건설노동자 양회동이 죽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값싼 애도조차 표하지 않고 또다시 노동자들의 존엄을 농락하고 국민을 향안 국가 폭력을 공언하고 나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포를 조장하고 폭력과 탄압으로 민주주의를 짓밟는 다면 우리는 다시 광장으로 나서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충남 시민사회 ,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