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가상자산 보유 논란 김남국, 질문세례 받으며 퇴근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0일 오후 6시 56분]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자 논란이 불거진 지 5일 만에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매각을 권유했다. 또 당 차원의 조사팀을 꾸려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당의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대구 현장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에게 "김남국 의원 관련한 브리핑을 드리겠다"며 "보유하고 있는 가상자산에 대해서 당에서 매각을 권유하기로 했다. 당의 방침에 따라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투명하고 신속한 진상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수석사무부총장이 조사할 예정인데, 필요하면 외부 전문가들도 합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재산신고대상에 가상자산을 포함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당초 민주당은 김 의원으로부터 해명을 들었고, 그가 공개한 계좌이체내역 등을 볼 때 어느 정도 납득가능하다고 봤다. 권 수석대변인은 "그런데 이틀 전부터 나오는 새로운 문제들 있지 않은가. 언제 샀으며, 사고파는 시점들이 최고점과 어떤 관계가 있나,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 등"이라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는 것들을 샅샅이 들여다보기 위해선 비전문가들이 내용이나 자료를 보고 판단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몇 시간 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모든 자료 공개를 통한 진상규명을 위해 당에 진상조사단 구성과 조사를 요청했고, 저의 제안을 받아주신 당의 결정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진상조사단에 투명하게 자료를 공개하고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했다. 또 "당으로부터 가상화폐 매각권고를 받았다. 당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매각시기와 방법 등은 당과 협의해 진행한 뒤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미래 "민주당 전수조사, 5월 국회서 법 개정"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 더좋은미래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 차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더미래는 또 "가상자산이 공직자윤리법상 재산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제도상 허점을 인식하고 당 소속 의원 전원의 코인 투자 여부 및 그 내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자"며 "민주당 차원의 선제적 전수조사 이후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자"고 했다. 또 5월 안에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돈봉투 의혹과 달리 김남국 의원 사안 관련 당 자체 진상조사를 꾸리는 이유를 묻는 기자에게 "이 건은 단건이고, 한 사람에 관련된, 범위가 명확하지 않나"라고 답했다. 그는 "돈봉투 건은 (조사대상을) 특정할 수 없고 검찰 수사와 직결된 부분도 있다"며 "당시 핵심적인 조사대상자라고 할 만한 사람이 이정근·강래구인데, 두 사람은 (구속 중이라) 우리가 조사할 수 없는 상태라 실효성있는 조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또 의혹 추가... 김남국 "외부전문가 포함된 진상조사단 요청" https://omn.kr/23vf6

태그:#김남국, #가상자, #이해충돌, #공직자윤리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