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흠 충남지사(가운데)가 지난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간토덴카 한국공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김태흠 충남지사(가운데)가 지난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간토덴카 한국공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충남도

관련사진보기

 
충남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충남도와 야코 켄이치 칸토덴카(關東電化) 화인프로덕츠 한국공업과의 투자협약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 회사가 과거 일본 전쟁 범죄 기업인 탓이다. 충남 시민사회 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9일 '일본 전쟁 범죄 기업과의 묻지마식 계약 체결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경제는 경제이고 과거사는 과거사라는 인식을 버려야 한다"며 지난 18일 충남도가 일본 전범기업과 투자협약을 맺은 것을 지적했다(관련 기사: [단독] 충남도, 일본 전범기업과 투자협약 논란).

연대회의에 따르면, 칸토덴카공업은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이 지난 2011년 발표한 일본 전쟁 범죄 기업에 속해있다. 당시 이 의원은 일본제국주의 시기에 조선인을 강제 동원하고 군수품 납품을 통해 성장하는 등 전쟁 범죄에 적극 가담한 기업에 대해서는 입찰을 제한하고, 제한할 수 없을 경우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권고하고 촉구하는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충남도의 일본 전범기업 유치가 비단 이번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지난 2015년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에 군수품을 공급한 군수회사이자 전범 기업인 일본 정공 주식회사와, 나아가 양승조 전 지사 역시 2021년 전범기업인 다이킨 공업과 투자협약을 맺었다고 비판했다. 현재 이 두 회사는 천안과 당진에서 공장을 가동 중에 있다.

2019년 대법원의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판결에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등의 보복 조치에 나선 점을 예로 든 연대회의는 불매 운동을 하며 일본의 태도에 분노한 국민들의 정서와 달리 전범기업 칸토덴카 화인프로덕츠 한국공업의 증축 유치에 나선 충남도의 행태는 도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 줬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일본정부와 전범기업을 두고, "'과거에 얽매이기보다 경제적 성과를 얻는 게 중요하다'라는 충남도의 인식은 민족의 자존감을 팔아먹는 것"이라며 자존심을 훼손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지난 2019년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시작되자 일본 전범 기업 제품의 공공 구매를 제한하는 조례를 입법예고했다. 교육위원회도 '충남도교육청 일본 전범 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를 심의·의결했으나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남도, #일본전범기업, #투자협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