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에서 운영한 '청와대 국민청원'과 유사한 방식의 '당원청원제'를 실시한다. '문자폭탄' 등 강성 지지자들이 당내 정치인을 비난하는 과정에서 빚어졌던 갈등과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적인 당원과의 소통창구를 여는 것으로 보인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당원청원제'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당원들이 당 지도부와의 소통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라며 "당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그것이 당 운영에 부분적으로나마 도입됐으면 좋겠다고 하는 열망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의원님들과 당원들 건의를 받아들여서 온라인에서 당원청원제도를 운영하고자 한다. 지난 정부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진일보한 당원청원제로, 당원들의 다양한 언로를 보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당원들의 다양한 언로 보장할 것"

우 위원장이 밝힌 '당원청원제'의 형식은 청와대 국민청원과 유사하다. '일정 수준의 인원'이 청원에 참여하면 해당 안건이 지도부에 보고가 된다. 그리고 그보다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해 '더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청원에 대해서는 당이 직접 답변하는 방식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답변 요건이 '20만 명'의 청원 참여였다. 당원청원은 이보다는 답변에 필요한 참여 기준 인원을 낮게 책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 위원장은 "작은 일이지만 당원 여러분의 의견이 당에 전달되는 통로를 보장, 문자폭탄과 같은 방식이 아니어도 충분히 당과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기준이나 방식은 더 논의를 해야한다. 오늘은 '시도하겠다'는 큰 틀에서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테면 몇 만 명 이상이 참여한 경우에는 청원 안건에 대해서 지도부에 보고가 되고, 또 (이보다 높은 수준의) 몇 만 명 이상이 참여한 경우에는 공식 답변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관련 기사: 민주당 "박지현 신상털기, 사안 엄중... 윤리감찰단 회부").

 

태그:#당원청원, #국민청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