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13일 화물연대 충남지역 총파업 현장인 대산공단 독곶사거리에서 열린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기자회견에서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유문덕(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13일 화물연대 충남지역 총파업 현장인 대산공단 독곶사거리에서 열린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기자회견에서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유문덕(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화물연대와 정부 양측이 '안전운임제 연장·후속 논의'라는 타협점을 찾으면서, 화물연대가 파업을 끝내고 현장으로 복귀한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8시부터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서 5차 실무대화를 열고 올해 말 종료 예정인 안전운임제를 연장 시행하는 방안 등에 합의해 협상을 최종 타결지었다.

파업은 끝났지만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파업이 '왜' 일어났는지, 이번 파업을 언론과 방송이 어떻게 다뤘는지다. 파업 철회 전까지 언론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산업계 피해를 연일 보도했다. 하루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화물 운송노동자들이 우리나라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그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며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는 보도는 찾아볼 수 없었다.

파업 타결 몇 시간 전인 지난 14일 오후,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유문덕 본부장을 만나 이번 파업의 이유와 화물운송 노동자들의 어려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우리가 파업하는 이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안전운임제를 요구하며, 7일 0시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안전운임제를 요구하며, 7일 0시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 화물연대의 핵심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과 생존권 보장, 지입제 폐지와 화물 운송산업 구조개혁, 노동기본권 확대와 화물노동자 권리보장 등 5가지를 정부에 요구했다. 기름값 폭등에 따른 정부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했다."

- 충남지역 파업 참여율은?

"거점별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참가했으며, 총파업 운행정지는 비조합원까지 포함하면 60%~70% 정도다."

- 유류비가 오르면서 화물 운송노동자가 더 힘들다고 들었다.

"한 달 평균 대형화물차는 1만 킬로미터 정도 운행하며 유류는 4천 리터 정도 소모한다. 평균 연비는 리터당 2.5킬로다. 러시아 전쟁 이후인 3월부터 기름값이 1900원까지 급등했다. 최근에는 2000원을 넘었다.

기름값이 급등하기 이전 유류대는 월 600만 원 정도였지만, 지금은 800만 원을 넘고 있다. 유류대로 평균 월 200만 원 이상 추가 지출하면서 부담이 더 커졌다. 운행을 해봐야 남는 게 없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다.

화물차 월 할부 금액이 평균 3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다. 일을 하면 할수록 적자인 상황이라 파업을 결정하게 됐다."

- 언론과 방송에서는 연일 산업계 피해가 늘고 있다는데?

"피해가 발생하는 부분은 화물연대에서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노동자의 최소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이 없어지게 되면 화주, 운수 자본의 최저 입찰과 낮은 운임으로 고통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국회가 화물연대의 요구를 받아들일 때까지 투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정부와 국회,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안전운임제가 도입되면 화물차량이 과로와 과속, 과적을 줄일 수 있어 국민 안전에도 도움 된다. 동시에 화물노동자의 정당한 대가를 보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제도다. 때문에 안전운임제가 지속되고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가 될 수 있도록 대승적인 결정이 필요하다."

국민의힘도 대화에 응해야

유 본부장과 인터뷰 후 이날 오후 10시 40분경 화물연대본부와 국토부의 교섭이 타결됐다. 이날 화물연대와 국토부는 최대 쟁점인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에 합의했으며, 안전운임 적용품목확대 논의를 이어가는 데도 합의했다. 

화물연대는 현장 복귀 이후 '조합원에게 일체의 불이익이 없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토부도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화물연대는 국토부 교섭과는 별도로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한국 통합물류협회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및 확대, 안전 운임 준수, 유가 인상에 따른 적정운임의 보장 등에 합의했고, 15일 협약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이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법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위해 여야와 대화를 이어가고자 한다"면서 "집권당인 국민의힘도 화물연대와 대화에 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화물연대총파업 , #화물연대충남지역본부, #대산공단, #안전운임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