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국민의례가 진행되고 있다.
▲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국민의례가 진행되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6·10민주항쟁' 35주년을 맞아 서울에서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이 열리고 경기도 각 지역 시군단위 지자체에서도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고양특례시 시민회'(최태봉 한정혜 공동이사장)가 주최·주관하고 고양시가 후원하는 '2022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이 10일 오후 2시부터 고양시 호수공원 주제광장에서 이재준 시장과 현지 정치인들, 419, 518 유공자와 여타 민주화운동 대상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이재준 시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개회사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이재준 시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이재준 고양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어렵게 지켜낸 민주주의가 다시 뒷걸음치는 모습들이 보여 안타깝다며,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이 경험들이 누적될 때 민주주의는 영원히 살아 있는 정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고양시가 5~6월 한 달여간을 '민주화운동 기념기간'으로 정하고 민주화 조례를 제정했다"고 밝히고, "아픔과 상처를 간직한 채 오늘을 살고 계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시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우 고양정 국회의원은 기념사를 통해 "35주년을 맞는 6월항쟁 기념일인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는 완성되지 않은 진행형이고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태봉 고양시민회 이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4.19, 5.18을 비롯 올해 35주년인 6월항쟁 모두 현 민주주의의 초석이 되었으며 지자체 단위의 이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민주화에 대한 의식이 고양되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백종하 419국가유공자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인사말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백종하 419국가유공자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백종하 4.19 국가유공자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4.19당시 자신이 광화문에서 시위하다 다리에 총탄을 맞아 생긴 흉터가 아직 남아 있다"며 "당시 함께한 80노구의 동료들을 기억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또 새 시장이 부임하는 고양시에 민주 기념탑과 광장, 기념관 설립 등을 건의하기도 하였다.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이도영 여성민우회 대표가 기념공연을 하고 있다.
▲ 기념공연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이도영 여성민우회 대표가 기념공연을 하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윤선애 민중가요 가수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
▲ 기념 공연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에서 윤선애 민중가요 가수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이날 행사는 이도영 여성민우회 대표의'오르막길' '우리 가는길' 노래와 윤선애 민중가수의 '진달래' '5월의 노래' '그날이 오면' 등 노래 공연에 이어 참석 내빈의 '전시회 오픈닝 테이프 커팅'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행사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전시회 오픈닝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테이프 커팅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행사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전시회 오픈닝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이 끝난 후 참석자들이 무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기념사진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이 끝난 후 참석자들이 무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윤종은

관련사진보기

 
고양시 민주화운동기념식은 4년전 이재준 시장 부임이후 시정 차원에서 민주화운동을 체계적으로 기리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2019년부터 매년 5월 18일부터 한달간 '민주화운동기념기간'으로 선포하고 이 기간에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어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지난 5월 18일에는 고양시 어울림누리에서 전남대 김상봉교수의 강연회가 있었고 오늘 기념식 행사와 더불어 6월 10일부터 호수공원 주제광장에서 '민주화운동 특별전시회'를 열어오고 있다.

송은화 고양시 평화미래정책관 담당자는 이번 행사 이후에도 6월부터 10월까지 고양시 후원과 '(사)고양시평화누리' 주관으로 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민주화운동교육' 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고양시 외에도 성남시가 후원하고 '성남민주화운동사업회'가 주최하는 6·10민주항쟁기념식이 성남시청 온누리홀에서 열렸고 안산시 등 경기도내 타시군 여러 군데에서도 유사한 기념식이 열렸다.

 

태그:#6·10민주항쟁기념 35주년, #경기도 시군 지자체, #고양특례시, #민주화운동기념식, #각종 기념행사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론직필(正論直筆) 시민기자 되기] .....서울대 영문과, 시민단체 대표, 민주화운동에 참여, 민생 민주 평화에 관심 [기사제보] 010-3341-7670 / tomayoun@hanmail.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