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주납폐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원회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영주시 규탄 집회을 열고 문제의 제련업체를 허가해준 영주시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영주납폐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원회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영주시 규탄 집회을 열고 문제의 제련업체를 허가해준 영주시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영주댐으로 환경파괴 이슈 등이 제기된 내성천에 또다른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내성천 지천인 서천변에 들어설 납폐기물 제련공장 문제다.  

문제의 공장이 서천의 끝자락 부근에 있는 적서공단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내성천과의 거리는 불과 수킬로미터 정도다. 이에 일각에서는 '내성천의 수질 오염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하류에 있는 1300만 영남인의 식수원인 낙동강의 수질오염까지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대책위,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규탄 집회 열어

내성천보존회를 중심으로 영주의 2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긴급하게 결성한 '영주납폐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는 6월 2일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긴급 규탄 집회을 열었다. 
   
대책위는 우선 공장을 허가해 준 영주시가 가장 큰 문제라면서, 시청 들머리에서 영주시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현장에서 집행위원 3명이 함께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현재 건설 중인 경북 영주시 적서농공단지 내에 납이 함유된 폐기물을 용융하여 연괴(납덩어리)를 만드는 공장은 유독한 매연 배출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원료인 납, 연료인 코크스(석유계열의 석탄) 모두 '1급 발암물질'이기 때문이며, 또 첨가제인 안티모니(Antimony; Sb)는 독성이 큰 준금속이다.

코크스를 사용하므로 석탄화력발전소와 마찬가지로 황산계열가스(SOx), 질산계열가스(NOx), 일산화탄소(CO) 등의 매연이 발생하는데 이때 소석회와 활성탄도 추가된다. 질산 속에 담겨 있던 폐배터리(납축전지)의 전극이 원료이므로 질산(NOx)계열의 매연 농도를 가중시킨다. 특히 용융과정에서 기화되어 배출되는 납 물질 등은 시민의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위해요소가 된다."


또 "시민의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위해뿐만 아니라, 낙동강 상류 수질오염이 예상되고, 또한 우리 고장의 생산물인 영주사과와 풍기인삼을 포함한 농산물들이 '납 농산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는 주장이다. 

이어 이들은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이 중대한 사안을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도 없이 허가되었고, 이미 30%나 건설했다니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에 "10만 영주시민과 함께하는 영주납페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구호로 규탄한다"며 이날 함께 현장에 참여한 50여 명의 주민들과 함께 아래와 같은 문장을 외쳤다. 

"납폐기물 제련공장과 연접하여 매연에 노출된 6만 영주시민은 몰래 허가해준 영주시장과 지역정치인을 강력히 규탄한다."

"영주시민이 호구냐? 납폐기물 제련공장이 웬말이냐! 영주를 죽음의 땅으로 만드는 납폐기물 제련공장 허가를 당장 취소하라!"

 
영주납폐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 위원과 공장 인근 적서마을 주민들 50여 명은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영주시 규탄집회를 열었다.
 영주납폐기물제련공장반대대책위 위원과 공장 인근 적서마을 주민들 50여 명은 영주시청 들머리에서 영주시 규탄집회를 열었다.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이날 공장 인근 적서마을의 주민들이 50여 명 참여했는데, 같은 마을에서 온 임영원(65세)씨는 "공장이 들어선다는 건 한 달 정도 전에 알게 됐다. 시에서 설명은 전혀 없었고 처음에 배터리 부품이라고 그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작은 가공업체라고 생각했는데 제련업체라고 하니까 생각보다 너무 큰 차이가 나서 겁도 나고 무섭기도 하고 그렇다. 주민들이 지금 일도 못하고 사람들이 벌벌 떨고 있다. 이런 공장인 줄 모르고 동의해줬다"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 현장에는 안동, 봉화, 대구에서 연대를 위해 온 이들도 있었다. 봉화에서 온 '영풍제련소 봉화군대책위원회' 신기선 위원장은 "이 문제는 정말 우리 모두의 문제다. 처음에 내가 석포제련소 문제 이야기할 때도 제련소 측에서는 '뭐가 문제냐, 아무 문제 없다' 그랬다. 그렇게 시작해서 지금은 석포제련소 문제가 백일하에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문제도 우리가 감시해야 한다. 시민들이 뭉치면 이 사람들 금방 물러선다. 만약에 시민들이 뭉치지 않으면 시민을 우습게 알고 계속 밀어붙일 것이다. 그러니 영주시민들이 각성해서 내 일이니까 내가 해결한다는 각오로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전 경북대 사회학교 교수이자 대구환경운동연합 전 의장을 역임한 노진철 교수도 "주민 40~50여 명이 뜻을 함께한다면 새로운 영주시장이 제련공장 허가권을 취소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납폐기물이 발암물질임을 홍보하는 작업을 다른 준비들과 함께해낸다면 신임 영주시장이 허가취소를 하지 않고는 못 배길 것"이라고 말했다. 
 
집회 현장에서 직접 육성으로 증언하고 있는 적서마을 주민
 집회 현장에서 직접 육성으로 증언하고 있는 적서마을 주민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한편, 영주시 측은 이 업체가 제출한 폐기물처리사업 계획서에 대해 지난해 10월 '적정' 통보를 했다. 

해당 업체의 사업주는 지난 5월 30일 보도된 <매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납은 1급 발암물질이다'라는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납은 2급이고 그 중에서도 낮은 B급 물질을 제련한다"고 말했다.

또, "납 재생은 환경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동을 하기 때문에 단 1%의 환경오염도 없을 것이다"라며, "공장 설립과정에 코로나19 등으로 일부 마을주민 17명과 비대면 공청회를 가졌고 내성천보존회와 환경단체 등을 상대로 환경 문제가 없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납 제련 후 발생되는 폐수 문제 등에 대해서도 "폐수처리 전문 업체에서 수거해 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허가 시 영주시에서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해 허가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책위 황선종 간사는 "우리 대책위와 업체 측과 영주시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벌인 지난 5월 31일 끝장 토론에서도 다 이야기한 것들"이라면서, "'납은 2급'이라는 업체 측의 해명은 엉터리"라고 주장했다.

황 간사는 "국제암연구기관(IARC)에 들어가 보면 발암물질을 1급, 2급이라고 나누는 게 아니고, 1군, 2군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고 통칭해서 발암물질이라고 한다. 그러니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또 "집진설비와 탈황설비를 설치하기 때문에 1%의 환경오염이 없을 것이라 주장했는데, 그 집진설비와 탈황설비도 효율이 100%인 것이 없다. 최대 60% 정도 걸러지는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폐수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업체에 맡긴다고 하는데 그런 업체가 잘 없고, 비용도 비싸다. 100% 맡긴다고 어떻게 믿느냐. 그렇게 말 해놓고 그냥 버릴지 어떻게 아나? 믿을 수 없다. 공장 청소할 때 발생하는 청소수는 그대로 하천으로 내보낼 거 아니냐"고 목소리 높였다. 

덧붙이는 글 | 기자는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4대강사업과 영풍석포제련소 문제, 영주댐 문제, 금호강 막개발 문제, 앞산 개발 문제 등등 각종 환경사안에 연대하고 있습니다.


태그:#영주시, #납폐기물 제련업체, #내성천, #낙동강, #내성천보존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은 깎이지 않아야 하고, 강은 흘러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공존의 모색합니다. 생태주의 인문교양 잡지 녹색평론을 거쳐 '앞산꼭지'와 '낙동강을 생각하는 대구 사람들'을 거쳐 현재는 대구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