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9년 6월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해 독도에서 열린 독도수호결의대회.
 지난 2019년 6월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해 독도에서 열린 독도수호결의대회.
ⓒ 경북도 제공

관련사진보기

 
일본 문부과학성이 역사왜곡 내용이 담긴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경상북도가 성명을 내고 강력 규탄했다.

경상북도는 30일 이철우 경북도지사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대한민국 땅 독도에 대한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부당한 주장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도 용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일본정부는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세대에 올바른 역사관이 정립될 수 있도록 교과서의 왜곡된 사실을 즉각 시정하라"며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로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경상북도의회도 일본이 고교 교과서를 통해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 주장' 등의 왜곡을 일삼는 형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은 "일본정부의 그릇된 논리와 역사관으로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검정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지금이라도 참된 역사교육을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박판수 독도수호특별위원장도 "일본 외무상 망언, 죽도의 날 행사 강행, 역사 교과서 왜곡 심화 등과 관련 중앙정부 차원의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독도의 실효적 지배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독도접안시설 착공부터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일본 문부과학성 239종 교과서 검정 통과, 사회교과서 대부분 역사 왜곡

한편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9일 교과서 검정심의회에서 고교 2학년 이상이 내년부터 사용하는 239종의 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부당한 영유권 주장은 일본 정부가 지난 2014년 개정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통해 일본명 다케시마(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교과서에 넣게 한 후 더욱 강화됐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지리종합(1종)·지리탐구(3종)·지도(1종)·정치경제(6종) 등 12종의 사회과목 교과서 중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기술이 모두 포함됐다.

이중 8종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기술이 포함됐고 3종에는 '한국에 점거' 또는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다'는 표현이 들어갔다.

또 심사를 통과한 역사 분야 교과서 14종(일본사탐구 7종·세계사탐구 교과서 7종) 중 일부 교과서 신청본에 있던 '강제징용' 표현이 검정 과정에서 '동원'이나 '징용'으로 수정됐다.

스가 요시히데 내각 때인 지난해 4월 27일 각의(우리의 국무회의 격)에서 조선인 '강제 연행'이나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부적절하다며 '징용'이나 '위안부'로 쓰는 게 적절하다는 정부 입장이 채택된 후 검정 과정에서 일부 교과서 내용이 수정된 것이다.

문부과학성은 각의 결정이 나오자 앞서 검정을 통과했던 교과서에도 종군위안부와 강제 연행이 포함된 기술도 변경하도록 압박했고 각 출판사들은 이런 표현을 수정했다.

태그:#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경상북도, #경북도의회, #규탄성명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