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통화와 관련한 브리핑 도중 울먹이고 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통화와 관련한 브리핑 도중 울먹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에게 "힘든 선거를 치르느라 수고 많으셨다"며 "선거 과정의 갈등과 분열을 씻어내고 국민이 하나가 되도록 통합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윤석열 당선인과 통화하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면서 이같은 통화 내용을 전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많이 가르쳐달라"며 "빠른 시간 내에 회동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정치적인 입장이나 정책이 달라도 정부는 연속되는 부분이 많고, 대통령 사이에 인수인계 사항도 있으니 조만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자"며 "새정부가 공백 없이 국정 운영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인수위 구성과 취임 준비로 더욱 바빠질 텐데, 잠시라도 휴식을 취하고 건강 관리를 잘 하길 바란다"며 통화를 마쳤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통화는 오전 9시 10분부터 5분가량 이뤄졌다.

이어서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드리는 말씀을 별도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당선 되신 분과 지지자들께 축하 인사를 드리고, 낙선하신 분과 그 지지자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코로나 상황 속에서 투표에 많이 참여하고 선거가 무사히 치러질 수 있도록 협조해주신 국민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 과정이 치열했고, 결과 차이도 근소했지만, 이제는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통합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면서 "우리 정부는 국정공백 없이 마지막까지 국정에 전념하며 차기 정부가 잘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를 전하는 도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낙선하신 분과 그 지지자분들께"라는 부분에서 감정이 북받쳐 눈물을 보였으며, 잠시 감정을 추스르느라 브리핑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애초 문 대통령은 대선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당선인과 통화할 예정이었으나 박빙의 접전 끝에 이날 새벽에서야 윤 당선인의 승리가 확정됨에 따라 통화 시각을 오전으로 늦췄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날 낮 12시경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로 보내 윤 당선인에게 축하 난도 전달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낙선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의 통화 여부에 대해 "통화하실 것이고, 통화 일정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그:#문재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박경미, #대국민 메시지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