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여야 전직 국회의장ㆍ국회의원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여야 전직 국회의장ㆍ국회의원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부산지역의 원전 현안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관리 기본계획과 고리원자력발전소 2호기 관련 정책질의에 대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뒤늦게 답변을 보내왔다. 기한을 넘겼지만, 관련 언론보도가 나가자 바로 답변에 나섰다. 윤 후보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는 질의서 수신 과정에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탈원전 정책질의에 응답없는 윤석열·안철수 http://omn.kr/1xfzj

<오마이뉴스>는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고준위 기본계획 등 2가지 사안에 대한 질의를 8명의 대선 후보에게 했으나 윤 후보 등 3명이 응답하지 않았다"라고 지난 21일 보도했다. 이러한 지적이 나오자 윤석열 선대본부는 같은 날 오후 해당 시민단체로 연락해 "착오가 있었다"라며 답변서를 보냈다.

윤 후보 선대본부 관계자는 "시민단체가 부산시당(부산선대위)에 접수했다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자료를 직접 전달 받지 못해 바로 답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선대본부의 해명이었다.

앞서 부산지역 70여 개 단체로 꾸려진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지역을 핵폐기장으로 만드는 고준위 기본계획 철회'와 '2023년 설계수명이 완료되는 고리2호기의 폐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지난 10일 각 캠프로 보냈다. 두 질문 모두 시민의 안전과 관련된 쟁점 사안이다. 회신은 예, 아니오, 기타 등 세 가지로 의견을 표시해달라고 요청했고, 기간은 18일까지였다.

이를 검토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오준호 기본소득당 후보, 이백윤 노동당 후보, 김재연 진보당 후보 등 5명이 의견을 보내왔다. 반면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는 답변이 없었다. 이를 놓고 탈핵부산시민연대는 "(무응답 후보들이) 핵발전을 강조하면서도 피해를 보는 지역 시민의 목소리는 회피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 고리1호기는 지난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고리2호기의 설계수명 만료는 2023년 4월이다.
▲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 고리1호기는 지난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고리2호기의 설계수명 만료는 2023년 4월이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내용을 보면 심상정·오준호·이백윤·김재연 후보는 고준위 기본계획 철회, 고리2호기 폐쇄 두 사안 모두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이해당사자가 참가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탈핵 사회로 계속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이재명 후보는 고리2호기 수명연장에 반대하면서도 "고준위 기본계획은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추가 보완하겠다"라고 기타의견을 냈다. 소통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수립된 기본계획을 즉각적으로 철회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오마이뉴스> 보도 이후 도착한 윤석열 후보의 답변도 고준위 기본계획 부분은 다른 후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계획 철회 동의 이유로 윤 후보는 "지역 주민과 불충분한 소통 문제"를 들었다. 그러나 고리2호기의 폐쇄는 생각이 완전히 달랐다. 윤 후보는 "계속 운전은 세계적 추세"라며 고리2호기의 수명연장에 힘을 실었다. 다만 그는 "안전성 평가를 실시, 이를 통과한 경우에만 추진하겠다"라는 단서를 달았다.

이에 대해 탈핵부산시민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정수희 부산에너지정의행동 활동가는 "질의서를 전달했음에도 선대본부로 전달하지 않은 배달사고가 발생한 것이 맞는다면 국민의힘 부산시당이 사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 활동가는 "제1야당이자 공당으로 그 책임과 무게가 있는데 이렇게 무성의하게 대응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탈원전을 거부하는 답변에 대해선 "그러면 서울에 핵발전소를 유치해 서울 주민들의 전기요금을 감면해주고, 핵폐기물도 다 가져가는 것이 맞다"라고 지적했다. 정 활동가는 "11주기가 되는 일본 후쿠시마 교훈을 잊어선 안 된다. 부산시민은 핵위험없는 안전한 도시를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윤석열, #고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기본계획, #고리2호기, #정책질의, #답변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