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전사자 묘역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전사자 묘역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는 데 이틀째 '탈원전'을 소환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이런 정치에 신물이 난다"라며 냉소적 반응을 나타냈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낡은 표어를 반복하고 있다"라는 비난이 나왔다.

탈원전 비판에 공 들이는 윤 전 총장, 그러나...

윤 전 총장이 이른바 '탈원전 뒤집기' 행보에 집중한 건 5일과 6일. 윤 전 총장은 5일 대표적 친원전주의자인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났고, 6일엔 대전 카이스트를 찾아 원자력공학 전공생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주 교수와 면담을 마친 윤 전 총장은 기자들에게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 것인지 의구심이 많다"라며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수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체르노빌 원전 사고도 언급하며 "이 사건만 기억할 것이 아니라 (원전을 이용하면) 탄소 중립, 에너지 저비용 생산으로 우리 산업에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라며 "(이는) 일자리·청년·희망과 다 관련돼있다"라고 원전을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자신의 총장직 사퇴와 관련해서도 그는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월성원전 사건(수사)과 무관하지 않다"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규탄하는 일정은 다음 날로 이어졌다. 윤 전 총장은 대전 간담회 이후에도 "무리하고 너무 성급한 탈원전 정책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라며 준비된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위험성'보다 '친환경·탈탄소', '경쟁력' 측면에서 원전을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은 바로 논쟁을 불렀다. 70여 개 부산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로 이루어진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이날 공개 입장문을 내 "(윤 전 총장은) 체르노빌·후쿠시마 원전 사고로부터 배워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탈핵부산연대는 "만약에라도 발생할 수 있는 핵발전소 사고가 인류와 환경에 얼마나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하는지 분명히 경고한 사례"라며 "반복을 막는 게 현재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의 원전 에너지 경쟁력 강조는 "거짓말"로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핵발전은 저비용 발전원이 아니며 전 세계적으로 비용이 계속 증가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사기간이 짧은 데다 발전단가에 사회적 합의비용, 핵폐기물 처리비용, 미래세대 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강언주 부산에너지정의행동 활동가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대선후보들이 연일 '탈원전 때리기'에 몰두하고, 온통 탈원전 탓이라고 하는데 이런 정치에 신물이 난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문제 삼는 이들이 나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기존 원전주의자들의 낡은 표어를 반복하고 있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심 의원은 "우리나라가 탈원전을 급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평가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전 총장에게 "억울함 토로하는 유랑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이제 정치인으로서 제대로 국민 앞에 서서 자신의 비전을 말하고 평가받아야 한다"라고 충고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성환 원내수석부대표가 비판 대열에 동참했다. 김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전 총장이 원전은 저비용 에너지라고 말했는데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고 있다"라며 후쿠시마 사고처리 비용 논란과 핵폐기물 문제를 거론했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 고리원전 1호기는 지난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이 곳을 찾아 '탈원전 시대'를 선언했다.
▲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 고리원전 1호기는 지난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이 곳을 찾아 "탈원전 시대"를 선언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윤석열, #탈원전, #문재인, #환경단체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