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오후 열린 서울시의회 정례회. 의원석에 일본의 독도 표기와 IOC를 규탄하는 피켓이 놓여 있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행위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15일 오후 열린 서울시의회 정례회. 의원석에 일본의 독도 표기와 IOC를 규탄하는 피켓이 놓여 있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행위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세훈 서울시장의 조직개편안이 15일 시의회를 통과했다.

서울시의호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행정기구 설치 조례안(찬성 51표·반대 21표·기권 2표)과 공무원 정원 조례 개편안(찬성 54표·반대 20표·기권 3명)을 각각 통과시켰다. 시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이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두 가지 조례안을 통과시키는 것에 대해 의견을 모은 결과다.

서울시가 지난달 17일 시의회에 조직개편안을 제출한 이래 시청과 시의회 사이에는 미묘한 기류가 흘렀다.

일부 시의원들이 ▲ 박원순 시장이 만든 '서울민주주의위원회(아래 서민위)'와 '혁신기획관'의 기능을 '시민협력국'으로 흡수통합하고 ▲ 노동민생정책관의 명칭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소관상임위인 기획경제위원회 수석전문위원도 서민위가 2019년 11월 출범한 점을 들어 "한 기구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도 전에 낮은 성과를 이유로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며 반대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시의원은 "서민위 출범 당시 숙의예산권 기능의 문제를 들어 조직개편안을 부결시켰다가 통과시킨 시의회가 시장이 바뀌었다가 기를 쓰고 서민위를 존속시키는 쪽으로 돌아서는 것도 우습지 않냐"고 분위기를 전했다.

오 시장은 조직개편안 통과 직후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 시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시의회의 조직개편안 통과로 6월말부터 시행될 하반기 인사가 계획대로 이어지는 등 오세훈 체제의 조직 안정화도 순조롭게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오 시장이 공약했던 공공 온라인 교육플랫폼('서울 런') 구축을 놓고 시의회와 갈등이 재연될 소지는 여전하다.

오 시장은 유명 학원·강사의 콘텐츠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제공하려고 하지만, 민주당 시의원들 상당수는 이를 사교육에 시 예산을 투입하는 것과 교육청 권한의 침해로 보고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런'에 대한 양측의 공감대가 마련되지 않으면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을 놓고 오 시장과 시의회의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

태그:#서울시의회, #오세훈, #서울민주주의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