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중공동행동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이 입주한 건물 앞에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중공동행동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이 입주한 건물 앞에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생각해 보라. 꽃게 다리가 10개인데, 어느 날 갑자기 12~13개가 됐다. 과연 꽃게 다리가 더 많아져 좋다고 사 먹을 사람들이 얼마나 되겠나?"

충남 서천에 살며 서해에서 10년째 꽃게를 잡고 있는 35세 어부 손세씨가 지난 13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소식을 듣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한 말이다.

그는 격앙된 목소리로 "결국 바다에 오염수를 뿌리면 돌고 돌아 우리 국내산 어류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혹시라도 안 좋은 성분이 검출되면 그때는 누구를 원망하고 따질 것이냐. 지금 당장 온 국민이 하나가 돼 일본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발표했다.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의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일본 국가 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해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서 오염수를 방출시킨다는 계획인데, 일본 정부는 방출 후에도 해양의 트리튬 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협력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폭발사고 이후 발생한 것으로 사고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물이 하루 100여t 이상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해양 방류에 필요한 설비 심사 및 공사에 2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실제 방류는 2023년 초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부터 똘똘 뭉쳐 사태 해결해야"

손씨는 통화에서 "바다에 뼈를 묻었다"라는 말을 반복했다. 그만큼 '바다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건데, 그는 "그 바다에 지금 일본 정부의 오염물 방출 결정한 것"이라면서 "진짜 남의 집에 똥 뿌린 것과 무엇이 다른가. XX놈들이다. 지금 모든 어민들은 다 멘붕에 빠진 상태"라고 일본 정부를 향한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정말로 일본 정부에 묻고 싶다. 자기들이 이 모든 사태를 책임을 질 것인가. 피해를 당한 어민들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해줄 것도 아니지 않나. 잘못은 왜 자기들이 하고 다른나라 국민들에게 책임을 지게 하나. 이해할 수가 없다."

그러면서 손씨는 "지금 당장은 우리 어민들만의 피해로 보일 수 있지만 결국에는 우리 국민들 모두가 피해를 볼 것"이라면서 "정말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 결정을 막지 못하면 우리 식량 자원을 모두 죽는다. 진보와 보수를 떠나 싸우지 말고 정치권에서부터 한목소리로 똘똘 뭉쳐 이번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상황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일본 정부는 한국과 중국에 관련 정보 제공 협의도 하지 않았다. 미국과 IAEA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 결정에 대해 국제 안전 기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며 지지 입장을 발표한 상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일본 정부의 '처리수' 방류에 대한 투명한 의사결정 노력에 감사를 표한다"는 발언까지 내놓은 상황이다. 

스가 일본 총리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각 16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 대사에게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같은 날 오전에는 청와대 내부회의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 조치와 함께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라고 지시했다.

태그:#일본, #오염수, #방류, #꽃게, #어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