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국민 위로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22일 "좀 정상적인 상황으로 돌아가서 합리적 사고로 말해주셨으면 한다"고 비판했다. 국가재정을 생각치 않은 '선거용 포퓰리즘' 발언이란 취지였다.

그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의 이율배반적인 얘기를 이해하지 못하겠다. 국가 부채 문제를 걱정하면서 또 한편으론 선심적인 정부 재정 낭비를 얘기하는 것이 어디에 근거하는 것인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과연 대통령께서 국가재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시고 그런 말을 하시는지 상당히 의아하다"면서 "코로나 사태가 언제 종식될 거라고 단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과연 재정을 그런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특히 4차 재난지원금 관련 당정 갈등 당시 문 대통령이 취했던 입장과도 상반된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선 얼마 전 4차 재난지원금 문제를 갖고 당정이 옥신각신하는 과정에서 '재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했는데, 지금 갑자기 위로금을 지급하겠다고 한 발상이 어떻게 된 건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셔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재난위로금을 주겠다고 선심성 얘기를 하는 예를 어느 나라에서도 보지 못했다"면서 "정부의 방역정책으로 제대로 된 경제활동을 못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보상을 해줄 순 있어도, 소득의 변화가 없는 사람들까지 무슨 근거로 위로금을 지급한다는 얘기인가"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대통령 비롯한 정부 당국자부터 먼저 접종해야"
 

한편,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정부의 확실한 설명이 필요하다고도 촉구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통령 백신 1호 접종' 논란도 빨리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코로나 백신접종과 관련 국민들은 모호한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백신공급에 관한 명확한 과정이 설명되지 않았고, 백신 효용성 문제에 대해서도 정부가 확실한 설명을 하지 못했다"면서 "누가 먼저 백신을 맞는 대상이 될 것이냐, 이 점에 대해서도 정부가 명확한 설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외국의 국가지도자들은 백신의 안전성을 국민들에게 설득하기 위해 빠른 순서에 접종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런데 우리나라는 누가 1호 접종자가 될 지 전혀 알 수 없다"고 거들었다.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면역율도 문제지만 안정성도 문제가 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접종을 권할 거라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책임 있는 당국자부터 먼저 접종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태그:#김종인, #국민의힘, #코로나19, #종식 위로금, #백신 1호 접종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