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양이 탈을 쓰고 퍼포먼스를 벌이는 동물권 활동가들
 고양이 탈을 쓰고 퍼포먼스를 벌이는 동물권 활동가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지난 4일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공공주도로 전국에 83만6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며 '2·4 주거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 32만3천 가구를 비롯해 전국 83만6천 가구를 향후 5년 안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대책은 곧바로 반발에 봉착했다. 정의당은 지난 5일 논평을 통해 "주택보급률은 104%가 넘지만 무주택 가구 비중은 43.7%에 달한다. 다주택자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공급이 능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동물권 단체들도 정부의 주택공급정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길고양이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개발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외 45개 단체(아래 단체)는 9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길고양이 보호대책이 없는 재건축 재개발 정책"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매년 전국적으로 1만여 곳 이상에서 재개발, 재건축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는 길고양이의 안전 이주 대책마련과 생존권 보장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재개발 재건축 등 주택 공급 사업으로 인해 길고양이들은 하루아침에 고아가 되거나, 파편이나 조각 등에 찔려 고통을 받거나,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거나, 붕괴와 압사 등으로 생매장되고 있다"며 "길고양이들에게는 재개발 현장은 전쟁터와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포크레인으로 콘크리트 건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영역동물인 길고양이들은 굉음을 피해 건물 지하로 깊숙한 곳으로 더욱 더 몸을 숨긴다"며 "어미 고양이들이 출산을 할 경우 철거가 시작되었을 때 새끼들과 함께 탈출하지 못해 일가족이 매몰되는 사고도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길고양이들의 안전한 이주대책과 생존권이 보장되지 않는 재개발, 재건축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재개발, 재건축 지역의 길고양이 안전 이주와 생존권 보장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고 시행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태그:#길고양이 , #재건축 반대 , #동물권단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