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지역 해고 비정규직들이 29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계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지역 해고 비정규직들이 29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계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로 사업장 규모가 영세하고 결속력이 낮은 미조직·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자리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고용 관계가 불안정하거나 사업장 규모가 영세한 비정규직, 특수고용, 프리랜서, 플랫폼, 중소 영세사업장, 기간제 노동자들은 해고와 권고사직, 무급휴직 등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황이다.

노동자의 도시 울산지역도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늘푸른노인요양원 요양보호사, 중앙병원 청소노동자뿐 아니라 대기업 하청노동자인 현대자동차(현대글로비스) 하청노동자,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동자 등이 '울산비정규직긴급행동'을 결성하고 29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앞에 집결해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를 금지하고 모든 노동자에게 생계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촉구했다.

기막힌 해고 사례들... 위장폐업까지 

기자회견에서는 비정규직들이 각각의 해고 사례를 알렸다. 공공운수노조 소속 울산 중앙병원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는 "중앙병원 청소용역 업체가 지난 7월 변경되는 과정에서 고용 승계 거부로 해고됐다"라고 전했다.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조 소속 늘푸른노인요양원 기간제 요양보호사는 "지난 2월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3월에 단체교섭을 요구하자, 그동안 본인 의사에 따라 별문제 없이 갱신되던 기간제 요양보호사들을 노조 가입 여부에 따라 계약연장에서 배제(계약해지)했다"라고 억울한 사연을 전했다.

또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소속 현대중공업 건설기계 사내하청노동자는 "현대중공업에서 2017년 법인이 분리된 현대건설기계의 사내하청업체 ㈜서진이엔지 노동자 30여 명이 2019년 8월 노조에 가입하고 단체교섭을 요구하자, 2020년 8월 단체교섭 중 위장폐업으로 60여 명이 집단해고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서진이엔지는 2020년 3월부터 물량을 공장 밖으로 빼돌리거나 원청으로 넘기고, 코로나19에 따른 건설경기 악화로 6월부터 휴업이 다수 발생해 노조는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거부했다"라면서 "7월 무급휴업과 인원 감축 구조조정을 강요하더니 6월 급여 30% 체불, 7월 24일 기습적 폐업 공고 및 해고예고 통보를 했다"라고 지적했다.

현대글로비스 하청업체 계약직 하청노동자는 "현대글로비스를 통해 현대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서열업체 중 하나인 영실로직스는 정규직 전환을 미끼로 계약직을 채용하고는, 동일한 노동임에도 부당한 임금 격차로 차별 처우를 지속하면서 끝내는 약속을 어기고 계약해지로 해고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행태는 영실로직스 뿐 아니라 현대글로비스 하청서열업체 계약직은 대부분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4월부터 계약직 8명을 순차적으로 해고하고 현재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및 차별 처우 금지 판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복직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울산 노동자 3명 중 1명 비정규직 

비정규직들은 기자회견 때 사연을 적은 대형 마스크를 손에 들었다. 이 마스크는 34년간 구로공단에서 일하는 미싱사 강명자씨가 직접 제작했다고 한다. 그녀도 4대 보험조차 적용받지 못하는 노동자이지만 흔쾌히 제작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이성호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장은 "우리는 기간제, 계약직, 프리랜서, 플랫폼, 특수고용, 개인사업자, 알바, 용역, 하청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비정규직"이라면서 "저임금과 상습적인 임금 체불에 시달려도, 노조할(노조를 설립할) 권리는커녕 4대 보험조차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해고와 권고사직, 무급휴직, 업체 폐업 등 코로나 후폭풍에 무방비로 노출된 비정규직이 넘쳐난다'라면서 "코로나를 핑계로 더 쉽게 해고하고 임금을 깎고 계약을 해지하는 부당행위가 덩달아 판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코로나19를 빌미로 기업들의 무분별한 해고와 고용불안 야기, 노동조건 악화 시도가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통계청에 따르더라도 울산 노동자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이지만 통계청이 비정규직으로 보지 않는 대기업 사외하청, 특수고용 등을 포함하면 사실상 3명 중 2명이 훌쩍 넘는다"면서 "절대다수 비정규직은 노조할 권리를 박탈당한 채 해고되어 생계를 위협받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울산에서 긴급행동에 나선 우리는 일터로 돌아가기 위해 노동조합으로 뭉쳐 함께 싸울 것"이라면서 "노조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고용 승계에서 배제되고, 집단으로 해고되는 불법을 반드시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울산 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