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7년 6월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남편 이일병 교수와 자리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7년 6월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남편 이일병 교수와 자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이 수억 원대 요트 구매를 위해 미국 여행을 떠났다는 논란에 대해 4일 "우린 다 되고 너흰 다 안 되는 그들만의 추석"이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고향으로 갈수도, 부모 자식간의 정도 마음 편히 나눌 수 없었던 추석이었다"라며 "국민들에게는 해외 여행을 자제하라고 틀어막으면서 장관 가족은 '내 삶을 다른 사람 위해 양보할 수 없다'며 유유히 출국했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코로나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죽어나가는데, 고관대작 가족은 여행에 요트까지 챙기며 YOLO(You only live once·당신의 인생은 한번뿐)를 즐긴다"라며 "그들만의 추석, 그들만의 천국이다"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너흰 여행 가지마, 우린 요트 사러 갈 거야'라는 우린 다 되는 추석, 너흰 다 안 되는 추석. 잊지 못할 그들만의 추석"이라고 덧붙였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국민들은 정부의 해외여행 자제 권고에 따라 긴급한 해외여행을 자제하고 추석 성묘조차 못 갔는데 정작 정부 주무부처인 외교부의 장관 남편은 마음대로 해외 여행을 떠난다니 믿기 어렵다"라며 "국민에게 위로를 주지는 못하더라도 절망과 분노만 가져다 주는 정부에 '이게 나라냐?'고 국민들이 묻고 있다"라고 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강경화) 외교장관은 가족에만 특별해외 여행 허가를 내렸나? 어이가 없고 기가 막힌다"라며 "이게 제대로 된 문명국가냐"라고 했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가족의 책임을 공직자에게 연장하는 게 어떤지 제가 자세히 들어보지 모르겠다"라며 비교적 차분한 반응을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강 장관 남편이어서가 아니라 사회 지도층으로서 방역 관련해 외국 여행 자제를 수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본인 얘기를 듣지 않아 무슨 절박한 사정이 있는 건지 자세히 몰라서 더 이상 답변할 수 없다"고만 했다.

전날 KBS 보도에 따르면 강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는 3일 고가의 요트 구입 등을 위해 미국 여행을 떠났다.

이 교수는 해당 언론을 통해 "놀러 가지 말아야 한다, 그런 건 아니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는 것, 내 삶을 사는 건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때문에 그것을 양보해야 하나. 모든 걸 다른 사람 신경 쓰면서 살 수는 없지 않나"라는 등 당당한 모습을 보인 바 있다.

태그:#강경화, #최형두, #국민의힘, #김은혜, #주호영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