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과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사이에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을 놓고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통일부는 13일 "준비 완료 뒤 (관련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가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는 전날(12일) 김기현 의원의 주장과 관련해 "우리가 국회에서 자료제출 요구를 받았을 때 공무원인 통일부 직원이 자료를 줄 수 없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여 대변인은 "아마 자료제출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 아직 외교통일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자료제출 방법을 가지고 서로 말들이 오고 갔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 민감하니까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고 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후보자 아들 병역의무이행 여부 등... "실무적 검토중"

현재 논란의 중심이 된 이 후보자의 아들 병역의무이행 여부와 스위스 유학 자금 출처 등의 자료에 대해서 여 대변인은 "자료는 현재 실무적으로 검토 중에 있고 준비가 완료되면 제출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여 대변인은 김 의원실 측이 통일부 직원에게 전화로 요구한 자료가 "공식 요구자료가 아니고 일부 의원실에서 협조 차원에서 요청하는 수시 자료"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이인영 후보자 자료제출 거부... 야당을 청문회 들러리쯤으로 생각하나!'라는 제목의 글에서 "야당 의원의 각종 자료제출 요구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불성실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 측이) 자녀의 병역의무 이행,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후보자의 재산 형성 과정, 납세 등 각종 금전 납부와 관련한 기본 사항을 못 주겠다고 한다, 왜 못 주겠냐고 했더니 너무 민감해서란다"면서 "민감한 사항인지 아닌지 국회가 확인할 사항이라고 했더니, 국회가 너무한 것 아니냐며 오히려 큰소리"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 측은 이인영 후보 자녀 유학자금과 병역 관련 자료를 요구했지만,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후보의 아들 A씨(1994년생)는 2013년부터 디자인 관련 교육기관인 파주 타이포그래피배곳에서 공부했으며, 이후 스위스 바젤 디자인학교에서 학위 프로그램을 마치고 돌아왔다.

또 A씨는 지난 2014년 척추관절 병증으로 5급 전시근로역(면제) 판정을 받았다. 2016년 '병역처분변경'을 요청했지만, 또다시 5급 판정을 받았다.

태그:#이인영, #김기현, #통일부 장관 후보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