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
ⓒ 여영국캠프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상산)은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가 책임지는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여 의원이 최근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을 추진하는 두산중공업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여 의원은 △두산중공업의 에너지전환 전략 공기업화 △에너지전환특별법 제정 △가스터빈 발전기기 국산화율 증대 및 풍력발전 정부지원 확대 △창원 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을 공약했다.

여영국 의원은 "국민들의 생명과 삶을 위협하고 있는 기후위기 시대에 에너지 전환은 인류 생존을 위한 시대적 과제이며 국가적 차원의 정책이다"며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은 정책 결정만 있었지 정책에 대한 책임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두산중공업에 대해, 여영국 의원은 "두산중공업 경영진은 세계 에너지 시장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화력, 원자력 발전에 의존하는 과거 방식의 전략을 택했다"고 했다.

이어 "두산재벌 자회사인 두산건설에 10년 동안 2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투입하고, 적자에도 불구하고 수천억의 배당금잔치를 하여 두산중공업의 재무상황 악화를 불러왔다"며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부실화를 두산재벌과 두산중공업 경영진이 자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영국 의원은 이와 함께 "정부도 두산중공업의 어려움에 대한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도 두산중공업 부실의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라며 "정부는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기업과 노동자들에 대해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태그:#여영국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