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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를 맞아 '국립이리박물관'이 개관하고 국·시립미술관도 새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또 국내외에선 주목할 만한 전시가 열리고 있는 중이다. 그중에서도 독자들이 관심가질 만한 전시를 꼽아 정리해봤다. 
 
[서울시립미술관(SeMA)]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SeMA) 관장 2020 새해 전시에 대해 설명하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SeMA) 관장 2020 새해 전시에 대해 설명하다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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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서울인구는 978만명 정도. 파리 214만명, 베를린 375만명, 뉴욕 862만명, 런던 890만명, 도쿄 927만명이니 서울은 그중 인구가 가장 많다. 서울은 인구만 아니라 첨단 디지털 도시로도 떠오르고 있다. 그런 면에서 서울시립미술관 위상도 높아져야 하리라.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 관장은 올해 미술관의 주요 의제로 '아카이브'와 '퍼포먼스'를 잡았다. 난해도가 높지만 시대성에 맞는다. 올 예산 150억원, 국립현대미술관 예산의 4분의 1정도다. 작년 관람자 수는 약 203만5488만명이다. 전시 만족도가 85.9~90.8%였고 인력은 정원에서 10명이 모자라는 78명이다. 소장품은 5000여점이며 1000여점 추가할 예정이란다.
 
올 표어에는 앞을 내다보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정신이 담겨 있다. 미술관 본관과 분관의 긴밀한 연결도 과제다. 서소문 본관의 특성화, 북서울미술관(2013)과 남서울미술관(2004) 거점화, 마포 난지창작스튜디오(2006)의 SeMA창고(2016), SeMA벙커(2017), 백남준기념관(2017)과 함께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2021), 서울사진미술관(2023)도 생긴다.
 
올해에는 '도시', '당대', '지역', '공공' 등 4가지 주제별로 행사가 있다. 예를 들어 '도시'를 주제한 전시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하나하나 탈출한다' ▲아시아도시 순회전: '이불-비기닝'와 '안상수-문자반야' ▲'한네프켄+SeMA 미디어아트 소장전'이 열린다. '해외소장품걸작전:브뤼겔에서 로스코까지' 전도 열린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2020년 전시계획 공개 
 
 2020년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계획(월별)
 2020년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계획(월별)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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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부임한 지 1년이 됐다. 그가 2020년 전시프로그램을 직접 설명했다. 작년 전시는 어디에 내놓아도 흠잡을 데 없었다. 지금 열리는 '한국비디오아트 7090: 시간 이미지 장치'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아니면 기획할 수 없는 전시다.

그런데 올 전시계획을 듣고 보니 좀 실망이다. 예산이 650억 정도인데, 수준이 높아진 미술애호가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 

왜냐면 글로벌 미술(세계미술)과 로컬미술(국내미술)의 비중이 반반은 되어야 하는데, 한국미술 비율이 과중하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기도 하지만, 가장 세계적인 것이 가장 한국적이기도 하다. 요즘 이슈가 되는 환경과 여성을 주제로 한 전시도 눈에 안 보인다. 미술이란 시대정신을 한발 앞서 반영하는 예술인데, 인공지능미술이 등장하는 시대에 너무 뒤쳐지는 것 아닌가 싶다.
 
양혜규가 세계적 작가가 된 것은 개인 작가지만 첨단의 고급 미술 아카이브를 바탕으로 세계 정상급 전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물며 국가 미술관이라면 더 높은 수준의 고급아카이브를 가지고 대처해야 하지 않을까. 글로벌 문화전쟁의 시대인데 그런 긴장감이 전혀 보이지 않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Museum for All, Museum for Dogs)'에 대한 요약화면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Museum for All, Museum for Dogs)"에 대한 요약화면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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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성용희 학예연구사가 맡아 5월에 여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Museum for All, Museum for Dogs)'전이 눈길을 끈다. 문화인류학적 관점이 보인다. 최근 과학·종교·예술이 하나 되는 시대이듯, 21세기는 사람·동물·기계도 같은 급으로 봐야 하는 시대가 됐다. 전시장에 개와 개를 사랑하는 사람들 초청할 예정이란다.

다행인 건 작년 베니스비엔날레 황금사자상수상작인 '해와 바다(Sun and Sea)'를 이번 여름 서울관에서 순회전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도 현대미술의 한 경향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게 됐다. 또 올해부터 백남준 <다다익선> 복원 작업이 시작된다니 앞으로 30년간 무탈하기를 바란다.
 
한편 사간동 출판문화회관 4층 강당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직제 개편'에 대한 미술평론가 김진녕의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직제에 대해 전 국립미술관 정준모 학예실장의 문제제기도 있었다. 국립현대미술관에는 관장과 기획운영단장이 지위가 같아 50년 간 '2관장 제도'나 마찬가지였다면서 관장은 차관급이 되고, 학예연구실은 그 위상을 더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립익산박물관 개관전] 백제의 높은 예술혼 보여주다 
 
 국립익산박물관에서 전시되는 '미륵사지 서쪽 석탑 사리장엄구(보물1991호)' 미륵사지 해체와 복원 중인 2009년에 발굴되다
 국립익산박물관에서 전시되는 "미륵사지 서쪽 석탑 사리장엄구(보물1991호)" 미륵사지 해체와 복원 중인 2009년에 발굴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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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0일 4년 공사 끝에 '국립익산박물관(전북 익산시 금마면 미륵사지로 362)'이 개관했다. 국보 보물 등 3000여점이 소개된다. 전시장 면적만 2100m제급이나 된다.
 
박물관의 지방화에 좋은 사례가 되는 익산박물관 전시는 백제의 예술혼과 왕도의 위용을 제대로 보여준다. 당시 최대 규모의 미륵사지와 익산 왕궁리 유적, 미륵사지 해체와 복원 중인 2009년에 발굴된 서쪽 석탑 '사리장엄구(보물1991호)', 백제 왕실사원인 제석사지, 돌방무덤 쌍릉에서 출토된 유물이 전시됐다. 유적들이 가까이 있어 밀착형 박물관이 됐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도 미륵사지 창건설화가 전해진다. 원래는 세 개의 탑과 세 개의 금당이 나란히 자리 잡았었다. 그 이후부터 조선시대 전기까지 유지되었으나 임진왜란 이후 거의 소실되었다. 단지 당간 지주 2기가 남았었다. 그래서 2001년부터 미륵사지 서쪽 탑 해체를 시작했고, 2019년 20년만에 완공했다. 그동안 2만3천여점의 출토물이 나왔다.

백제역사유적지구가 2015년 7월 4일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박물관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디스플레이 방식이 첨단 디지털방식이라 관객을 홀린다. 1917년 익산 쌍릉 대왕릉에서 출토된 나무관은 102년만에 공개되었다. 1실은 익산 백제, 2실은 동양 최고의 불교사원 미륵사지, 3실은 익산의 역사와 문화로 구성되었다.

다음은 2월과 3월까지 열리는 국내외 중요 전시들이다. 

① <윤형근 전> 뉴욕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에서 3월 7일까지 
 
 작년 베니스비엔날레 기간 중 7개월간 베네치아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윤형근' 전시장 내부
 작년 베니스비엔날레 기간 중 7개월간 베네치아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윤형근" 전시장 내부
ⓒ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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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형근' 작가는 작고한 지 12년이 지나서야 세계적 작가로 주목 받았다. 그는 추사를 정신적 아버지로 삼은 만큼 조선 선비의 자존감 배어 있다. 서구의 비평가들은 그의 회화가 '마크 로스코'처럼 높은 정신세계 담고 있다고 평가한다. 사람의 마음을 조용히 파고드는 아우라가 있다. 다만 그가 살아있을 때 전시가 자주 열리지 않아 우리가 그를 알아차릴 시간이 좀 부족했다.

그의 작품은 최근 베니스에서 7개월간 전시된 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의 장인인 김환기 이상으로 국제 미술시장에서도 상한가를 칠 것 같다. 그는 역사의식과 철학, 자기만 색채가 확실했다. 그는 독재시대, 선비처럼 올곧은 삶을 보여줬다. 절제된 울트라 마린과 검게 그을린 움버(Umber) 색채로 캔버스에 원시적 생명력이 불어넣었다.

그는 미니멀리즘 창시자 '저드(D.Judd)'가 서울을 방문했을 때 만날 정도로 세계미술에도 정통했다. 미니멀리즘 등 당시 글로버 회화 세계와 친밀감을 가졌다. 그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 잡아낼 수 없지만 자신만의 색채로 그 찬란한 세계를 캔버스에 이입시켰다고 말했다.
 
② <인물, 초상 사람-근현대인물화>전, 갤러리현대 신관·본관에서 3월1일까지 
 
 이인성 I '가을 어느 날' 캔버스에 유화 96×161.4cm 1934.
 이인성 I "가을 어느 날" 캔버스에 유화 96×161.4cm 1934.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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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개관 50주년을 맞아 갤러리현대는 신관과 본관에서 한국 근현대 회화를 재조명하는 <인물, 초상 그리고 사람:한국 근현대인물화>전을 연다. 시대에 따라 한국화가들이 사람 얼굴을 어떻게 그려왔는지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1910년대부터 지금까지 약 100년에 걸친 한국 근현대미술사에서도 독창성이 높은 인물화를 볼 수 있다. 그 시대정신 또한 엿볼 수 있다.

여기 인물화는 시대적 흐름과 사회상의 변화에 따라 변해온 우리들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재현된 인물의 패션과 표정을 통해 당대의 삶의 양식을 살펴볼 수 있다. 근대화 과정이 한 눈에 보인다. 이런 인물화는 미술사뿐만 아니라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록물이다.
 
이인성의 1934년 작품 <가을 어느 날>은 향토색 짙은 풍경화다. 그는 '조선의 고갱'으로 불릴 정도로 독특한 화풍을 구현했다. 풍경과 인물을 잘 결합했다. 붉은 적토가 그대로 드러난 흙 같은 원색을 애용했다. 동시에 하늘의 푸른색과 대비를 이루면서 강렬함을 연출한다.

이 밖에도 한국에 최초로 서양화를 도입한 고희동의 <자화상>, 한국에서 최초의 누드화로 당시 큰 반향을 일으킨 김관호의 <해질녘>, 식민과 한국전쟁과 분단의 아픔 가족의 애환을 그린 배운성의 <가족도>, 이중섭 <길 떠나는 가족> 등이 나왔다. 1980년대 시대상황을 반영한 작품들, 그리고 그 시대의 소소한 일상을 담아낸 작품이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③ <레안드로 에를리치>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3월 31일까지
 
 레안드로 에를리치 I '탑의 그림자(In the Shadow of the Pagoda)' 920cm×560cm×900cm 2019
 레안드로 에를리치 I "탑의 그림자(In the Shadow of the Pagoda)" 920cm×560cm×900cm 2019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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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출신의 설치작가 레안드로 에를리치(Leandro Erlich, 1973~)의 개인전 '그림자를 드리우고'가 3월 31일까지 열린다. 이번에 대형작품 8점이 전시된다. 주로 거울을 통한 환영(illusion)효과를 낸다. 엘리베이터, 계단, 수영장 등 친숙한 공간을 활용해 관객이 작품에 자연스럽게 참여시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유도했다.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세계적 명성을 높이는 작가로 3명 있다. 우선, 2017년 카셀도쿠멘타에서 <책의 파르테논>을 선보인 M. 미누진이 있다. 이 작품이 여기 설치된 것은 과거 이 자리에서 히틀러가 금서를 불태웠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거미줄 모양의 그물망과 비행선으로 태양열 풍선으로 보이는 거대한 구조물을 만든 T. 사라세노다.

그리고 이번에 서울에서 온 레안드로 에를리치가 있다. 남북한을 은유적으로 드러낸 작품 <구름(남한, 북한)>은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가 보기에 작가는 종교, 이념, 민족 등 그 어느 굴레에도 속하면 안 된다. 그런 건 무의미하고 유치하다고 봤다. 그러니 그에게 남북한 경계가 얼마나 어처구니가 없겠는가. 이런 것이 빨리 사라지길 바라면서 이 작품을 완성했다.

그는 '수영장' 시리즈로 유명하다. 이번에 '무영탑' 설화가 담긴 위 작품을 이 시리즈에 적용했다. 이런 작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설치물을 지상과 지하에서 볼 수 있게 했다. 그 중간에 매개체처럼 출렁이는 물로 채워져 있다. 보는 위치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인다. 물이 주는 파동과 운동감이 시각적으로 주는 파급효과는 생각 외로 크다.
 
이번 전시에 책임을 맡은 방소연 학예연구사의 말에 의하면 전시가 취소될 뻔한 고비도 있었단다. 결국 30시간(왕복 60시간) 걸리는 아르헨티나 비행기 출장으로 작가를 직접 만나 끊어질 것 같은 끈을 연결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설치 과정이 워낙 난해하고 노동 집약적이며 작업비도 많이 들었다. 결코 쉽지 않은 전시였다. 

④ <칸딘스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3월 9일까지 
 
 '칸딘스키의 화이트 지그재그(white zigzag)' 캔버스에 유화 125×95cm 1922. 베니스 국제현대미술갤러리 소장. 칸딘스키 추상을 디지털캔버스에 옮기다.
 "칸딘스키의 화이트 지그재그(white zigzag)" 캔버스에 유화 125×95cm 1922. 베니스 국제현대미술갤러리 소장. 칸딘스키 추상을 디지털캔버스에 옮기다.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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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리 칸딘스키는 20세기 현대회화의 장을 연 피카소, 마티스와 함께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가 중 한 사람이다. 게다가 현대 추상미술의 창시자다. 기본적인 회화의 요소인 점˙선˙면에 움직임 효과와 음악적 리듬을 추가해 현대미술에 활력을 넣었다.

칸딘스키는 미술을 음악으로 확장시켜 융합예술과 다원예술의 길도 열었다. 그의 큰 공로다. 현대미술에서 이제 음악이 없이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번에 그의 추상화에 현대 젊은 작가의 미디어 아트를 접목을 통해 관객들 범위가 확장된 미술을 공부하듯 습득하게 된다.

그런 관점에서 이번에 '칸딘스키'에 초점을 맞춘 '뉴미디어아트 전시관'도 꾸며진다. '음악을 그리는 사람들'이라는 제목 하에 대중음악을 그리는 현대작가 작품도 선보인다. 춤과 미술과 음악 협연으로 '오감으로 느끼는 칸딘스키'를 감상할 수 있다. 5G기술과 앱을 통해 움직이는 작품 감상이 가능한 AR(증강현실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U+5G 갤러리'도 있다.
 
⑤ <천위쥔(C. Yujun)>전, 아라리오갤러리에서 2월 22일까지 
 
 천위쥔 I '11 평방미터의 공간(Space of 11 square Meters)' 종이, 신문, 아크릴물감과 잉크 200×550cm 2018 맨 오른쪽이 천위쥔 작가.
 천위쥔 I "11 평방미터의 공간(Space of 11 square Meters)" 종이, 신문, 아크릴물감과 잉크 200×550cm 2018 맨 오른쪽이 천위쥔 작가.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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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작가 '천위쥔(陈彧君, Chen Yujun, 1976년~)' 개인전이 국내에선 처음으로 종로구 '아라리오갤러리'에서 열렸다. 이번에 회화와 콜라주 등 신작 평면작품 30여점과 대리석 조각 2점을 선보였다. 그는 서구화와 현대화에 적응해온 아시아인의 삶을 시적이면서도 스펙터클하게 풀었다. 이를 통해 급속도로 변화하는 중국 사회의 일상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천위쥔은 중국 현대미술계에서 꾸준히 주목 받고 있는 작가다. 가장 개인적이고 사적인 경험에서 출발해 사회를 구성하는 이야기가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드러낸다. 이런 스토리텔링의 방식은 근대화와 서구화를 겪으며 가진 아시아 사람들의 고민을 담고 있어 우리에게도 친근감을 준다. 그는 2021년에 상해 '롱뮤지엄'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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