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남공고 정상화를 위한 대구시민공동대책위가 지난해 8월 22일 영남공고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공고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공대위는 임시이사 파견을 놓고 대구시교육청에 면담을 요청했으나 대구시교육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영남공고 정상화를 위한 대구시민공동대책위가 지난해 8월 22일 영남공고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공고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공대위는 임시이사 파견을 놓고 대구시교육청에 면담을 요청했으나 대구시교육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교육청이 영남공고 이사를 전원 취소하고 임시이사 추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대구시교육청은 관련법에 따라 직권으로 임시이사를 교육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추천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영남공고정상화를위한대구시민공동대책위원회(아래 공대위)'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12월 교육감 면담을 신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비리재단이 개입할 수 없도록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의견 수렴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대구시교육청이 시급히 학교 구성원 및 지역 교육시민사회와 협의에 나서도 모자란 판국에 공대위의 면담과 협의조차 거부했다"며 "그동안 영남공고 정상화를 위해 투쟁해왔던 지역 교육시민사회와 학교구성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공대위는 이어 "사립학교법에 따른 사학분쟁조정위 규정에 임시이사 추천 시 학교구성원이나 교육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명기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대구의 다른 재단에서도 임시이사 파견과 관련해 지역시민사회단체의 추천을 받은 전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존 비리 재단이 임시이사 추천에 개입할 수 없도록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고 외부 인사를 통한 견제와 감시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판적 교육시민단체를 통한 개입과 검증, 내부 고발자에 대한 보호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대구시교육청은 직권으로 또는 대한변호사협회, 회계사회 등의 추천을 받아 대학, 언론 및 교육계 출신 인사들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임시 이사를 재적임원 2배수 이상으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추천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영남공고 이사가 모두 8명이기 때문에 최소한 16명 이상의 이사후보를 추천해야 한다.
 
대구시교육청은 공대위의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로 "공대위 등에서 임시이사 추천을 요구하고 있으나 학교구성원들은 이에 반대하는 의견을 제출했다"며 이해 관계자의 상반된 의견 표출을 들었다.
 
대구시교육청이 외부의 의견을 듣지 않고 중립적인 인사를 추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공대위 등 시민사회단체는 함께 추천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학교 구성원들은 대구시교육청을 찾아 엄정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영남공고 전 이사들과 이해관계가 없고 학교발전을 꾀할 수 있는 이사들로 구성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태그:#영남공고, #임시이사 파견, #영남공고 공대위, #대구시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