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한글 노선도를 그대로 단 버스를 흔히 볼 수 있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한글 노선도를 그대로 단 버스를 흔히 볼 수 있다.
ⓒ 이선배

관련사진보기

 
양곤 시내를 다니다 보면 한글 광고판, 심지어는 한글 노선표를 그대로 달고 있는 버스를 많이 본다. 그것도 양곤 공영 시내버스가 말이다. 미얀마에서 한국 중고 버스를 수입해서 쓰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긴 하지만 왜 한글 광고판을 그대로 두고 달리는 것일까?

그 까닭은 한국 자동차의 우수성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차에 비해 한국차가 내구성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나중에 되팔 때 값을 더 후하게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일부러 한국 차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한글 표지판을 그대로 달고 다닌다고.

한국인 스스로 '헬조선'이라고 하며 떠나기 원하지만 또 누군가는 이처럼 한국을 좋은 나라로 여기고 선망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니 우리 스스로 한국을 어떻게 여겨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의문이 들었다.

그런데 의외로 승용차는 한국차보다 일본차가 훨씬 많았다. 거기에도 다 경제 논리가 숨어 있다고 한다. 과거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미얀마 역시 일본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다고 한다.

일본은 동남아 시장 확보 차원에서 미얀마 현지 투자를 많이 하는 편인데 그중 하나가 중고 자동차를 무상 원조했다고 한다. 미얀마에 필요한 관용차를 일본 정부가 지원해주었는데 그 차들이 중고차 시장에 풀리면서 저가에 쏟아져 나왔다는 것이다.

또 한 번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쓰나미로 침수되었던 차량들이 대량으로 수입되어 그 차들이 풀려서 거리 곳곳에 일본차들이 넘쳐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미얀마에는 운전대가 오른쪽에 있는 차들과 왼쪽에 있는 차들이 뒤범벅인 상태였다.

그러한 일본차 저가 공세에 한국 중고차는 아직 터를 잡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몇 년 후면 중고자동차 시장에서도 시장 질서가 회복되어 한국차를 많이 볼 수 있지 않겠냐고 현지 가이드는 전망했다. 

미얀마에서 새 차를 타고 다니는 것은 부의 상징이라고 한다. 그 까닭은 수입차에 대한 관세율이 100%가 넘어서 한국에서 3천~4천만 원 하는 차도 미얀마에서는 7천만 원 넘게 줘야 탈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불인데, 미얀마는 현재 1,600불 정도에 그치고 있으니 한국의 1/20 수준인데 차 값은 오히려 미얀마가 2배이니 체감물가로 치면 40배 수준의 사치품이라고 볼 수 있다. 
 
베트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오토바이 물결을 양곤에서는 볼 수 없다.
 베트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오토바이 물결을 양곤에서는 볼 수 없다.
ⓒ 픽사베이

관련사진보기

 
또 하나 교통 체계와 관련하여 특이한 점은 다른 동남아 국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자전거, 오토바이 등을 양곤 시내에서 거의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양곤 시내에서 오토바이, 자전거를 탈 수 있으려면 정부의 특별한 허가가 필요하다. 소음과 교통사고 등의 이유로 오토바이 시내 운행을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대신 시내버스 망이 잘 갖춰진 편이라고 한다. 
 
양곤 시대도 차량 정체가 심하다.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의 사진이 담긴 2020 신년 달력을 파는 상인들이 보인다.
 양곤 시대도 차량 정체가 심하다.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의 사진이 담긴 2020 신년 달력을 파는 상인들이 보인다.
ⓒ 이선배

관련사진보기

 
많은 인구가 살고, 차량도 많다 보니 양곤 시내의 경우 교통 정체가 심한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 양곤에서 운전을 하려면 3개의 대학을 졸업해야 한다는 우스개가 있다고 한다. 그 대학은 바로 "빵빵대, 돌려대, 들이대"이다. 이건 양곤만의 일은 아니다. 중국에서도, 인도에서도 그리고 서울에서도 들었던 슬픈 농담이다. 그래도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러한 무질서 속에 질서가 있어서 별 큰 교통사고 없이 그럭저럭 살아간다니 사람의 일이란 참 알 수 없다 싶다.

덧붙이는 글 | 브런치에도 게재합니다.


태그:#양곤, #미얀마, #한글, #중고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계시민 모두가 빈곤과 전쟁의 공포는 없고 기본소득과 평화는 보장되는 세상을 꿈꾸는 대전시민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