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동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동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1+1+α)의 자발적인 기부로 일제 강제징용 피해 위자료를 지급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법안에 일본 기업 측이 난색을 표하고 나섰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22일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공회의소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문 의장의 법안에 대해 "찬성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미무라 회장은 한국 대법원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에 대한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명령한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의 명예회장을 겸하고 있다.

그는 문 의장의 법안에 대해 "전후 보상인 것 같다"라고 지적하며 "보상을 요구하는 사람이 더 나올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앞서 일본 최대 경제단체 게이단렌(경제단체연합회)의 나카니시 히로아키 회장도 지난 11월 25일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것은 좋지만, 일본 기업이 (강제징용 위자료에) 직접 돈을 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피해자들도 반발... <아사히> "실현 가능성에 의문 제기"

또한 원고 측인 강제징용 피해자들도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반발하는 데다가 청와대 측도 "일본 기업이 참여하지 않으면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아사히신문>은 문 의장의 법안을 놓고 한국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데다가 일본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0일 정례회견에서 문 의장의 법안에 대해 "한국 국회에서 발의된 것은 알고 있지만, 다른 나라의 입법을 언급하는 것은 삼가겠다"라고 말을 아끼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오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일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피해 배상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태그:#강제징용 판결, #문희상, #미무라 아키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