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의 국가 보조금 철회 불복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의 국가 보조금 철회 불복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한 일본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일본 정부의 보조금 취소 결정에 불복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4일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보조금 지급을 취소한 일본 문화청의 결정은 위법적이고 부당하다며 불복 신청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오무라 지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소녀상을 전시해 논란이 된 기획전은 아이치 트리엔날레 전체 예산의 0.3%에 불과한데도 문화청이 보조금 전액을 취소한 것은 재량권을 일탈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결정은 구체적인 이유나 사실이 특정되지 않았으며, 허술한 조사와 심사를 통해 결정된 것으로 부당하다"라고 주장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지난 8월 1일 개막부터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기획전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했다가 우익 세력의 거센 항의와 테러 협박에 결국 사흘 만에 전시가 중단됐다.

주최 측은 안전 관리를 강화해 두 달 만에 전시를 재개했으나, 문화청은 전시장의 안전 및 운영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실을 예상하고도 사전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지급하기로 했던 보조금을 돌연 취소했다.

일본 예술계도 반발... "정부 눈치 봐야"

일본 예술계는 사실상의 검열이라며 문화청의 보조금 취소 결정에 반발하고 있으며, 문화청 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들의 자진 사퇴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주 문화청과 관련한 모든 직함을 사임한다고 밝힌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의 전 학예사 와시다 메루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정부 측은 절차상의 결함을 지적하고 있지만, 납득할 만한 이유가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으로 인해 미술관들이 작품 전시를 기획할 때 정부의 눈치를 봐야 하는 처지가 됐다"라며 "이런 위축 효과를 우려하면서 문화청의 일을 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아이치 트리엔날레, #평화의 소녀상,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