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워싱턴포스트(WP)의 대북 식량지원 관련 칼럼 갈무리.
 워싱턴포스트(WP)의 대북 식량지원 관련 칼럼 갈무리.
ⓒ 워싱턴포스트

관련사진보기

미국 언론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식량 지원 논의를 보도했다.

청와대는 7일 한미 정상 간의 전화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한국과 미국은 과거에 인도주의 지원을 통해 북한이 대화에 나설 수 있는 동기를 제공했다"라며 "그러나 최근 미국 관리들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쓸 돈으로 식량난을 해결해야 한다며 이러한 접근 방식에 회의적이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한 식량 지원에 대한 유연성(flexibility)을 내비쳤다"라고 소개했다. 

NYT는 "유엔은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을 금지하지 않고 있지만 2017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대북 압박이 강화되면서 한국은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려던 계획을 포기해야 했다"라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대북 제재 완화 가능성에 대해 '한국이 북한에 식량 등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라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6일 칼럼을 통해 북한의 식량난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국제사회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WP는 "북한 정권이 식량난을 과장해 유엔을 속일 수도 있고, 지원받은 식량을 빼돌릴 수도 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북한의 식량난은 너무 심각하고, 국제사회가 도덕적 책임(morally responsible)을 느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꺼리는 전략적 근거가 있고, 식량난 때문에 북한에서 혁명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도 있다"면서 "그러나 북한은 수백만 명이 굶주림으로 목숨을 잃은 1990년대 대기근에도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혁명이 일어나 지금의 북한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더라도 이러한 정치적 실험을 위해 수천 명의 북한 아이들을 굶어죽일 수는 없다"라며 "북한 정권은 주민들에게 잔혹하지만, 국제사회까지 그들에게 무관심하고 똑같이 대할 필요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도널드 트럼프, #북한, #식량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