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상용화를 앞둔 차세대 이동통신 5G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또 4차 산업 인재 4만명을 양성하고 국가 연구개발(R&D) 혁신을 위해 2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먼저 5G 상용화와 관련 "'5G+ 전략'을 수립해 전후방 산업 육성과 관련 신서비스 발굴을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환경·미디어·헬스케어·에너지 등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10개소와 함께 기관별 빅데이터 센터 100개소를 구축, 데이터 수집‧분석‧유통, 데이터 활용 서비스‧상품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서비스인 '닥터앤서'를 오는 12월까지 시범 적용하기로 했다.

KT아현국사 화재와 같은 통신 인프라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통신 안전 점검도 대폭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통신 안전 점검 대상을 D급 통신시설까지 확대하고 점검 주기도 단축하기로 했다. A·B·C등급 시설 80개에 대해서는 기존 2년이었던 점검 주기를 1년으로 줄이고 D등급 시설 790개는 2년마다 점검하기로 했다.

바이오와 수소 관련 기술 개발... R&D에 20조 투자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2019년도 업무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2019년도 업무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련사진보기

 과기정통부는 이어 국가 성장 잠재력을 확보하기 위해 R&D에 20조원을 투자하는 등 국가 R&D 혁신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바이오, 수소 생산‧저장, 양자컴퓨팅, 지능형반도체 등 미래 유망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업무계획 발표에 나선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2조원 규모 범부처 신약개발 프로젝트, 바이오-ICT 융합 기술 개발과 친환경적 수소 생산‧저장 기술을 개발하고, '꿈의 컴퓨팅'이라 불리는 양자컴퓨팅 기술, AI와 반도체를 접목한 지능형반도체 기술 등 기존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신산업 핵심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또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나갈 핵심 인재 4만명을 육성하기 위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인공지능 대학원' 3개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관련 업계에 즉시 취업이 가능한 맞춤형 청년 인재 1400명과 소프트웨어 현장인력 3000명 등 실무형 인재 양성도 추진한다.

이밖에 과기정통부는 유아(만3~5세) 대상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규모를 지난해 5만명에서 올해 17만명으로 확대하고 모바일기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뱅킹, 기차표 예매와 같은 실생활 활용 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저소득층 고등학생 12만명이 EBS 교육 콘텐츠를 모바일을 통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공 와이파이 이용 환경도 개선한다. 과기정통부는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 약 2만개, 도서‧벽지 등 전국 공공장소에 1만개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민들이 편안하면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5G 서비스를 발굴해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모범적인 5G 상용화를 달성할 것"이라며 "R&D 예산 20조원을 적시‧적소에 투자해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따뜻한 과학기술‧ICT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과기정통부, #수소경제, #바이오경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