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해군 함정 레이더의 일본 해상 자위대 초계기 조사 논란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한국 해군 함정 레이더의 일본 해상 자위대 초계기 조사 논란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한국 해군 레이더의 자위대 초계기 조사에 거듭 항의하고 나섰다.

일본 NHK에 따르면 23일 일본 방위성은 성명을 통해 "한국 해군 함정이 공격용 레이더를 몇 분간 여러 차례 가동했다"라며 "이는 매우 위험한 행위이며 국제적 기준으로도 자제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해군 함정이 이시카와현 인근 해상에서 사격 관제용 레이더로 해상 자위대의 P1 초계기를 겨냥했다고 주장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사격 관제용 레이더 조사는 기본적으로 화기 사용에 앞서 실시한다"라며 "예상치 못한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행위이므로 매우 유감이며 한국 측에 재발 방지를 강력히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일본의 거듭된 항의... 이유는?

한국 국방부는 곧바로 "해당 함정은 정상적인 작전 임무를 수행 중이었다"라며 "조난 어선을 수색할 목적으로 레이저를 가동한 것이며 자위대 해상 초계기 추적할 목적은 아니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방위성은 다시 성명을 내고 "사격 관제용 레이더는 공격 실시 전 정확한 방향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라며 "광범위한 수색에 적합한 레이더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복수의 자위대 간부들은 NHK와의 인터뷰에서 "비행 중인 초계기를 겨냥해 일정 시간 여러 차례 레이더 조사를 하는 것은 우연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라며 "자세한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 부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라며 "매우 유감이며 한국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일본 측의 거듭되는 항의가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위기에 빠진 아베 신조 총리의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다.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해산과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등으로 관계가 악화된 한국에 공세를 높여 지지 세력을 결집하려고 한다는 지적이다.

일본 언론도 나섰다. <요미우리신문>은 자위대 관계자를 인용해 "사격 관제용 레이더를 사용한 것은 무기 사용에 준하는 행위로 간주된다"라며 "만약 미군이었다면 공격에 나섰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군사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해당 함정을 이끄는 함장의 통제력에 문제가 있거나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로 인해 경솔한 행동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태그:#일본, #자위대, #초계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