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안전성 강화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안전성 강화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최근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아랍에미리트(아래 UAE) 바라카 핵발전소 1호기에서부터 4호기까지 핵반응로(원자로) 격납건물 벽 안쪽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이 발견돼 보수공사가 진행 중인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울산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UAE 바라카 핵발전소는 국내 원자력 기술과 노하우를 모두 투입한 최신형 원전으로, 바로 신고리 3·4호기를 모델로 수출해 국내 건설사가 시공했기 때문이다. 이기법은 국내에서는 신고리 3·4·5·6호기와 신한울 1·2호기에 적용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단체는 당장 신고리 3호기 가동중단과 점점,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심사 보류를 요구하는 한편 국내 모든 원자로 방호벽 콘크리트 전면 점검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환경단체 "UAE 핵발전소는 신고리 3·4호기 모델 국내 건설사가 시공" 우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안전성 강화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울산시·시의회·광역시민 참여 보장하는 원전안전협의회 구성' '울산 광역·기초단체가 원전안전 분야 행정력 강화에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했다.

울산은 현재 주변이 16기의 원전으로 둘러 싸여 있다. 환경단체의 반대에도 신고리원전 3·4호기가 건설된 데 이어 자유한국당 신장열 전 울주군수가 지난 2009년 유치의지를 밝힌 이후 논란끝에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승인되면서 세계 최다 원전도시가 됐다. (관련기사 : 신고리 5·6 건설 승인 앞두고 울산 시민 반발 고조)

특히 최근 울산은 물론 인근 경주와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우려가 더 크지고 있다. 이런 차에 울산에 건설되거나 건설중인 동일 모델에서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자 환경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원전 3·4호기. 사진 오른쪽에 신고리원전 5·6호기가 건설중이다.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원전 3·4호기. 사진 오른쪽에 신고리원전 5·6호기가 건설중이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지난해 8월 바라카 3호기 격납건물에서 공극이 처음 발견됐으며, 이후 1·2·4호기 모두 '공극'이 드러났고, 보수공사는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면서 "UAE 바라카 핵발전소는 국내 원자력 기술과 노하우를 모두 투입한 최신형 원전으로, 신고리 3·4호기를 모델로 수출해 국내 건설사가 시공했다"고 우려했다.

특히 이들은 "이런 와중에 지난 11월 11일 한빛핵발전소 4호기 방호벽(격납건물)에서 가로 2미터, 세로 70센티미터 초대형 공극(빈 공간)이 발견되면서 격납건물이 방사성물질 차단 기능을 할 수 있을지 논란이 커지고 있다"면서 "한빛핵발전소에서는 이 전에도 가로 88cm, 세로 70cm, 깊이 38cm 짜리 공극이 발견되는 등 지속적으로 격납콘크리트에 문제가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핵발전소 방사능 누출을 막는 최후 보루인 격납건물 콘크리트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면 이는 울산시민의 생명과 재산,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면 "타 지역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UAE 수출 모델인 신고리 3호기 가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신고리 3·4호기 방호벽 전수검사를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신고리 4호기는 격납건물 전수조사가 이뤄지기 전까지 운영허가 심사를 보류하고 월성핵발전소 등 모든 핵발전소 방호벽 특별점검 전수조사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울산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