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4·3 70주년 한 해를 돌아보며 그 의의를 정리하기 위해 마련된 '제주4·3 제70주년 정명 학술대회'가 열렸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지난 27일 오후 1시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순이삼촌>의 소설가 현기영의 격려사로 문을 연 이번 학술대회는 1부 '제주4·3, 항쟁의 역사'에 이어 2부 '정명正名을 이야기하다'로 나뉘어 진행됐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 제주4,3 70주년 "정명" 학술대회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연세대학교 사학과 김성보 교수가 좌장을 맡은 1부는 이재승 교수(건국대학교)가 '제주4·3, 자결권, 점령법'을 주제로, 박태균 교수(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가 '교과서에서 4·3은 왜 아직도 사건인가'를 주제로, 양정심 제주4·3평화재단 연구실장이 '제주4·3, 이름 찾기에 대한 소고'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나갔고, 김득중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과 김학재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2부에서는 박찬식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3명의 지정토론자들이 4·3의 정명을 두고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양정심 연구실장, 박태균 교수, 이재승 교수. 김성보 교수, 김득중 연구관, 김학재 교수.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양정심 연구실장, 박태균 교수, 이재승 교수. 김성보 교수, 김득중 연구관, 김학재 교수.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첫 발제자로 나선 이재승 교수는 4·3은 "해방 후 정복당하지 않을 권리이자 민족자결권에 대한 투쟁"으로 "미군의 점령은 보호를 위한 점령이 아닌 미국식 이해관계에 따른 미국식 정치체제의 관철을 위한 점령에 대한 제주도민의 저항"으로써 성격을 가졌다고 주장하였다. 이어 "(미)군정의 부당한 정책에 항거하는 세력은 부정의 한 적이 아니라 정의로운 적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박태균 교수는 ▲ 반공이 국시(國是)처럼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주도한 점 ▲ 4·3의 진행 과정에서 벌어진 파괴 등 불법행위 ▲ 공권력의 학살 ▲ 실패한 사건" 등 4가지가  4·3의 성격을 규정하는데 장애가 되고 했다. 그는 최근 인기가 높은 "미스터 션샤인에서 부각되는 의병처럼, 그 의병들이 일본 제국주의와 싸워 성공하지 못했던 것처럼 실패한 것"이라며 4·3도 항쟁으로의 정의가 필요함을 지적했다.

세 번째 발제자인 양정심(제주4·3평화재단) 연구실장은 4·3 당시 무장대가 뿌린 "친애하는 경찰관들이여! 탄압하면 항쟁이다. 양심있는 경찰관들이여! 항쟁을 원치 않거든 인민의 편에 서라"는 호소문을 언급하며 이 사건이 경찰과 우익탄압에 저항하는 자위적 투쟁임과 동시에 통일독립을 지향하는 항쟁이라고 봤다.

특히 당시 구호가 "3.1정신으로 통일독립 전취하자", "농민에게 강제 공출 절대 반대", "친일파를 처단하자", "부패 경찰을 몰아내자" 등의 주장을 제기하며 그 내용이 항쟁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밝혔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박성인 이사. 주찰희 박사. 박찬식 운영위원장, 최범 평론가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박성인 이사. 주찰희 박사. 박찬식 운영위원장, 최범 평론가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지정토론으로 나선 여순항쟁을 연구하는 주철희(역사학자) 박사는 "4·3은 폭동이나 반란이 아닌 항쟁이었고, 국가의 학살이었기에 대통령이 사과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 때문에 국가는 법률적으로 규명을 하였고, 정부가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와 이를 기념하는 평화재단도 만들어 운영하고 평가했다.

다만 주 박사는 국가가 4·3을 법률적으로 그 성격을 명확히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 이어 4·3과 직접 연결된 여수순천에서도 순천 유족들은 항쟁이라고 표현하는 것럼 4·3이라는 항쟁의 가치는 연구자들만이 아닌 유족들이 주체적으로 규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김학재(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는 "2차 대전과 태평양 전쟁의 전쟁범죄 국가도 아닌데 미국에 의한 군정이 실시되었고, 독립했음에도 식민지배의 유산이 청산되지 않았다"며 "제주도민들이 이를 거부하고 부당한 공권력의 발포와 탄압에, 분단 과정에 저항"한 점 등을 짚었다. 그는 4.3이 전민족적 차원에서의 협의 요구 등을 요구하는 저항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고 제기하였다.

노동자역사 '한내' 박성인 이사는 "4·3 70주년은 정명 운동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면서, "4·3은 청산돼야 할 아픈 역사이면서 계승해야 할 역사다. 제주도민들은 지역공동체의 주인이자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주체로서 분단과 탄압에 맞섰다"고 평가했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 제주4,3 70주년 "정명" 학술대회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기념사업워원회가 “제주4·3, 이름 찾기(正名)”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토론자들의 발표와 청중들의 자유토론이 이어진 후 박찬식 운영위원장은 "70주년에 4·3의 정명을 이야기했던 것은 제도화 이후 '억울한 죽음'에만 초점이 맞춰져서 당시 민중들이 희생의 객체로만 인식되는 한계를 극복하고 공동체와 역사의 주체로 조명하자는 것이었다"고 정명운동의 의미를 되짚었다. 이어 "70주년 여러 사업과 토론을 통해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법률적 정의와는 별개로 더 깊이 있는 연구와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사회적 정명부터 이루어내자고 제안하였다.

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기념사업위원회는 10월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서울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북측 가설 전시관에서 '제주4·3 70주년 展'를 개최하고 있으며, 10월 31일 낮 12시30분 제주4·3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10만인의 서명을 주한미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많은 국민들에게 4.3은 반란이나 폭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해 연구자들이 4.3에 대한 정명에 대해 심도깊은 학술대회를 열었다.


태그:#제주4.3항쟁, #4.3항쟁, #범국민위원회, #기념사업위원회, #폭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헌법에 보장된 정의의 실현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주권자로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실천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노력이 지속될 때 가능하리라 믿는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를 완성하는 토대이며,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라 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