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와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창원국제학교'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남교육연대는 25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화 교육이라는 허울을 쓴 교육 양극화를 반대한다"고 했다.
 경남도와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창원국제학교'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남교육연대는 25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화 교육이라는 허울을 쓴 교육 양극화를 반대한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안에 '국제학교' 건설을 두고 논란이다. 경남도와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등이 '경남창원국제학교' 건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교육시민단체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경남창원국제학교는 5만 6515㎡, 연면적 6만 3000㎡ 규모로 건설되고, 사업비는 400억 원이며, 입학정원은 유치원과 초중고교 80학급에 2280명이다. 지난해 12월 경남도와 창원시,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시작되었고, 2020년 9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교조와 경남참교육동지회, 참교육학부모회, 어린이책시민연대, 우리교육공동체, 경남진보연합,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으로 구성된 '경남교육연대'는 25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화 교육이라는 허울을 쓴 교육 양극화를 반대한다"고 했다.

이들은 "모두를 위한 교육,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는 경남교육청의 입장에 찬성한다. 교육양극화를 우려하는 도민과 학생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우선이라는 입장에도 뜻을 보탠다"고 했다.

경남창원국제학교는 내국인도 입학할 수 있다. 경남교육연대는 "국제학교는 외국국제학교라는 이름을 빌렸지만 1000명 이상의 내국인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은 12년제 외고다"며 "다양화의 허울을 쓴 채 연 1억 원에 이를 수 있는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는 특권층을 위한 귀족학교다"고 했다.

이어 "경남창원국제학교는 국제화와 다문화의 이름으로 국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까지도 양극화하는 양극화학교다"며 "그 바탕엔 교육 논리가 아니라 철저한 경제 논리가 깔려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창원국제학교는 다양화의 허울을 쓴 특권학교"라는 것. 이들은 "다양성의 전제는 그 다양성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라며 "경남창원국제학교는 예상되는 학비만 최소 연 3000만원에 이른다. 거기에 기숙사비 등의 추가경비를 포함하면 경남창원국제학교에서 학생 1인이 1년 동안 생활하기 위해서는 1억 정도의 교육비가 들어갈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고 했다.

이어 "수천만 원에서 1억 원에 이르는 교육비는 다양화라는 가치에 부응하는 교육비가 절대 아니다. 연 1억 원의 교육비는 분명히 극소수의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기 때문"이라 덧붙였다.

투자 활성화 의도에 대해, 이들은 "경남창원국제학교의 순기능 중 첫째가 경제자유구역 내 투자 등의 경기활성화였다"며 "외국투자유치라는 상투적인 말이 경남의 교육경쟁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또 하나의 순기능으로 언급된 영어공교육 활성화는 경남창원국제학교를 통해 추구한다던 다양화, 국제화, 다문화가 영어권 중심의 편협한 시각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조기유학 수요 흡수라는 순기능도 외고 설립 과정에서 흔히 언급되는 상투적이고 비현실적인 경제 논리이다. 외국에 나갈 학생은 결국 다 외국으로 나간다. 외국으로 나가는 경로가 하나 더 생길 뿐"이라 했다.

경남교육연대는 "경남창원국제학교가 일부 부유층 자녀만을 위한 학교가 되어 공교육 붕괴를 야기하는 수준을 넘어 교육주권 자체를 약화시키는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우려를 한다"고 했다.


태그:#경남창원국제학교, #경남교육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