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호즈 시드니 한인단체 '시드니 촛불연대'가 호주 외교장관 강연에서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며 평화시위를 펼쳤다.

지난 5일 시드니 북부 연방 지역구 의원이 개최한 줄리 비숍 호주 외교부장관 강연에 한인 50여 명을 포함 지역 주민과 관심있는 시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 시작 수십분 전부터 행사 참가자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기 시작한 행사장에는 참석자들에게 한반도 평화와 평화협정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하는 한인들의 모습도 보였다. 이들은 지난해 말 시드니 촛불집회를 통해 구성된 시드니 촛불연대 회원들로 'No War, We Peace'와'No Nuke, No War, Peace Treaty (반핵, 반전, 평화협정)' 푯말을 들고 참가자들에게 호주 한인동포의 평화 의지를 전달했다.

시드니 한인단체 ‘시드니 촛불연대’가 2017년 10월 5일 호주 외교장관 줄리 비숍의 북핵문제 강연에서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며, 평화시위를 펼쳤다. ‘No War, We Love Peace’와 ‘No Nuke, No War, Peace Treaty (반핵, 반전, 평화협정)’ 푯말을 들고 참가자들에게 호주 한인동포의 평화 의지를 전달했다.
▲ 시드니촛불연대 평화시위 시드니 한인단체 ‘시드니 촛불연대’가 2017년 10월 5일 호주 외교장관 줄리 비숍의 북핵문제 강연에서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며, 평화시위를 펼쳤다. ‘No War, We Love Peace’와 ‘No Nuke, No War, Peace Treaty (반핵, 반전, 평화협정)’ 푯말을 들고 참가자들에게 호주 한인동포의 평화 의지를 전달했다.
ⓒ 박은진

관련사진보기


비숍 외교장관은 페넌트힐 공개 강연에서 호주 정부의 북한 제재 의지와 한반도 평화가 호주의 "절대적 이해관계'라며, 강력한 경제적 제재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비숍 장관은 새로운 UN 제재가 더 강력한 것으로 북한 정권의 경제적능력을 "마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관은 남한과 북한의 경제적 발전상을 비교하며, 북한 지도층은 주민들이 굶주리고 있는 동안 수백만 달러 해외 사치품을 사들이며 무기 개발을 계속해 왔다고 비난했다.

또한 북한이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 기술을 발전시켜 미국이 사정권 안에 들어가면 호주도 당연히 들어간다며 반드시 북한의 핵 야욕을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숍 장관은 북한 핵개발을 반드시 중단시켜야 하는이유로 북한이 핵무장하는 경우 아시아 지역에 핵무장 경쟁이 확산될 위험을 들었다.

호주 외교장관 줄리 비숍(Julie Bishop, the Minister for Foreign Affairs in Australia's Federal Coalition Government) 이 시드니 북부 연방 지역구 의원이 10월 5일 개최한 페넌트힐 공개 세미나에서 최근 북핵문제에 대한 호주정부의 정책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호주 외교장관 줄리 비숍 북핵문제 세미나 호주 외교장관 줄리 비숍(Julie Bishop, the Minister for Foreign Affairs in Australia's Federal Coalition Government) 이 시드니 북부 연방 지역구 의원이 10월 5일 개최한 페넌트힐 공개 세미나에서 최근 북핵문제에 대한 호주정부의 정책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박은진

관련사진보기


북한의 핵무장에 대한 호주의 대응에 대한 참석자 질문에 비숍 장관은 "호주는 핵 보유국이 아니다"라며 "미국의 핵우산과 UN 안보리에 계속 의존해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돌아오도록 계속 강요"할 수밖에 없다고 대답했다. 다른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에 대한 UN 안보리 제재를 철저히 이행해 "북한 지도층이 고통을 느껴야"하며, 오랫동안 이미 고통을 느껴온 북한 주민은 좀 더 견디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드니 촛불연대 회원 강병조씨는 강연 후 질문 시간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궁극적이고 공식적인 평화협정 체결이 있어야 한다"며 "평화협정체결에 호주정부와 호주내 한인사회가 공헌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비숍 장관은 "북한이 계속해서 협상을 중단하고 속이는 행동 패턴을 보여왔다"며 더 강력한 경제 압박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시드니 촛불연대 회원 강병조씨는 줄리 비숍 외교장관의 강연 후 질문 시간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궁극적이고 공식적인 평화협정 체결이 있어야 한다”며 “평화협정 체결에 호주정부와 호주내 한인사회가 공헌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묻고 있다.
▲ 시드니 촛불연대 회원 강병조씨의 질문 시드니 촛불연대 회원 강병조씨는 줄리 비숍 외교장관의 강연 후 질문 시간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궁극적이고 공식적인 평화협정 체결이 있어야 한다”며 “평화협정 체결에 호주정부와 호주내 한인사회가 공헌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묻고 있다.
ⓒ 박은진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북한이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핵무기 개발을 계속하며 협상 테이블에 돌아오지 않는 경우 군사적 해결책을 사용해야 하지 않느냐는 참석 주민 질문에는 "아시아 지역 평화는 호주의 절대적 이해관계(absoluteinterest)"라며 군사적 옵션은 단호히 배제했다. 호주의 4대 무역대상국 중 3개국이 동북아시아에 있다며 아시아 지역에서 전쟁은 호주에게도 "재앙"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위 높은 발언에 대해서는 "강경한 발언(rhetoric)"으로 중국을 움직여 효과를 보고 있다고 옹호했다. 비숍 장관은 이날 한인사회 구성원도 상당히 참석한 강연에서 미국 대북정책과 UN안보리 제재를 지지한다고 수차례 강조했지만,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었다.

비숍 장관은 북한과 호주의 외교관계를 묻는 참석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대사관 폐쇄 연도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했다. 호주와 북한은 1974년 외교관계를 수립했고, 북한은 호주 수도 캔버라에 1974년 대사관을, 호주는 평양에 1975년 대사관 개설했다. 그러나 당시 대사관은 1년도 유지되지 못해, 북한은 1975년 호주에서 대사관을 철수시켰고, 평양에서 호주 대사관 직원을 추방시켰다.

호주와 북한의 외교관계는 2000년 다시 재개됐으며 북한 대사관은 2002년 5월 재개설됐다가 2008년 재정적 이유로 북한이 폐쇄했다. 이후 호주는 자카르타 북한 대사관과 주한 호주대사관을 통해 외교관계를 수행해왔다. 2013년 북한이 호주 정부에 대사관 재개설을 요청했지만 당시 노동당 정부봅 카 외교장관은 북한의 "호전적 행태"로 이를 거부했다고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비숍장관은 다음 주 2+2 장관회담을위해 마리즈 페인(Marise Payne) 국방부 장관과 함께 한국을 방문해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회담을 갖는다.

시드니 촛불 연대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한국 촛불집회와 함께 시드니에서 촛불집회를 통해 뜻을 같이한 동포사회내단체들이 자연스럽게 구성한 네트워크이다. 강병조씨는 호주 주요 언론은 물론 한인사회에서도 북핵문제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높기 때문에 호주 외교부 장관 강연 소식을 접하고, "한반도를 멸망시킬 수 있는 미국의 어떠한 군사적 조처도 해결책이 아님을 알리기 위해 참석하기로 결정하고 성명서와 피켓을 준비했다"고밝혔다.



태그:#시드니촛불연대, #시드니한반도평화시위, #호주한반도문제강연회, #줄리비숍한반도문제강연회, #호주동포평화시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