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소속 경남도의원들이 '동지역 중학교'까지 포함하는 무상급식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경남지방의원협의회는 '사과부터 하라'고 했다.

현재 무상급식은 읍면지역 초중고교와 동지역 초등학교까지 진행되고 있다. 2010년 김두관 전 지사와 고영진 교육감이 '무상급식 로드맵'을 세우고 점차적으로 시행해 전체 학교로 확대하려고 했다.

그런데 홍준표 전 지사와 옛 새누리당(자유한국당) 경남도의원들은 무상급식 지원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이 무상급식 확대를 들고 나오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남지방의원협의회는 29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혼도 반성도 없는 유체이탈 급식, 사과 빠진 무상급식은 불량급식이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지방의원협의회는 29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혼도 반성도 없는 유체이탈 급식, 사과 빠진 무상급식은 불량급식이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경남지방의원협의회는 29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혼도 반성도 없는 유체이탈 급식, 사과 빠진 무상급식은 불량급식"이라 했다.

이들은 "경남도의 무상급식 정책은 국민복지의 기준까지 끌어올린 대한민국 최초의 생활밀착형 주민발의 정책이었지만, '좌파', '종북'으로 매도당했다"고 했다.

이들은 "홍준표 전 지사와 자유한국당이 쌓은 이런 폐단을 걷어내지 못하면 우리 도민들에게는 오욕의 기념비로 남게 될 것"이라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최근 자유한국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동지역까지 학교 무상급식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모두를 황당하게 만들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경남도청이 2014년부터 동지역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하기로 했던 합의를 폐기시킨 책임자이기 때문"이라 했다.

또 이들은 "경남도정은 학부모를 '종북, 좌파'로 내몰고, 2014년 수준의 무상급식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학부모 청원조차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결로 상임위원회 문턱도 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지금에 와서야 사과 한마디 없이 무상급식 확대를 주장하는 것은 무상급식을 지키기 위해 나섰던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 덧붙였다.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에게 대도민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를 먼저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 우리는 '무책임 급식'을 반대한다"고 했다.

이들은 "지자체의 분담률 조정없이 무상급식 확대를 추진하는 것은 교육청에 또 다시 추가적인 재정지출을 부담시키고 학교 무상급식 확대 책임까지 오로지 교육청에 전가하는 무책임한 행위"라 했다.

경남지방의원협의회는 "지난 2010년 지자체와 교육청의 무상급식 정책 합의정신을 되살려, 지자체와 교육청 양 기관이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무상급식 확대 협의를 조속히 시작하고 연내에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태그:#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