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근정전
▲ 경복궁 근정전
ⓒ 이정근

관련사진보기


조선 개국의 설계자 정도전은 군주의 자질항목 제1에 근면을 두었다. '부지런 하라'는 것이다. 개성에서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태조 이성계는 천도를 결심하고 한양에 새로운 도읍을 건설하라고 정도전에게 명했다. 3년여 공사 끝에 종묘사직과 경복궁을 완성하고 낙성식을 거행했다. 태조 이성계가 정도전에게 물었다.

"경복궁의 정전을 왜 근정전이라 이름 하였는가?"
"천하의 일은 부지런하면 술술 풀리고 부지런하지 못하면 얼크러지게 됨은 필연의 이치입니다. 작은 일도 그러하온데 하물며 나랏일에 나위가 있겠습니까?"
"어떻게 부지런해야 하는가?"
"아침에는 정사를 듣고, 낮에는 어진 이를 찾아보고, 저녁에는 법령을 닦고, 밤에는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임금의 부지런함입니다. 신은 이러한 뜻을 담아 근정전이라 이름 하였사옵니다."

광화문
▲ 경복궁 광화문
ⓒ 이정근

관련사진보기


"정문을 광화문이라 했는데 그 연유를 듣고 싶다."
"명령이 정문으로 나가게 되면 참소하는 말이 돌지 못하고 속여서 꾸미는 말이 설 자리가 없을 것입니다. 임금께 아뢰는 것 역시 반드시 이 문으로 들이시면 사특한 일이 나올 수 없을 것입니다."

620여년 전 이야기이지만 가슴에 와 닿는다. 절대왕정에서도 이랬는데 민주주의를 신봉하는 민주공화국에서는 더 솔선해야 한다. 대통령은 국민의 손에 의해 뽑힌 선출직이기 때문이다. 헌데,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은 부지런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이고 명령과 보고는 정문을 통해야 한다는 평범한 상식마저 외면하다 관저에 유폐되어 답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본관
▲ 청와대 본관
ⓒ 이정근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의 7시간'이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청문위원들이 작심하고 파고들었지만 아직 다 파헤치지 못했다. 본인이 '난 그 시간에 뭐했다'라고 밝히면 궁금증이 해소될 일이지만 본인은 입을 꼭 닫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대변인이 나서서 "그 시간에 그건 안했다"라고 변명하고 있으니 의혹이 증폭되고 설이 꼬리를 물고 있다.

청문회를 통하여 밝혀진 박근혜대통령의 하루 일정을 퍼즐 맞추듯 맞추어 보면 늦게 일어나 미용사를 불러 꽃단장하고 오후에 집무실로 출근하여 일정을 소화하고 다시 관저로 돌아와 밤늦게까지 보고서를 살펴본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공식 일정이 없는 날엔 아예 출근도 하지 않고 관저에 머물러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일찍 출근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일주일에 대통령을 한 번도 뵙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라는 증언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비정상이 관례화 되니 '최순실과 3인방' 등 비선들이 날뛰고 주치의도 아닌 의사가 '보안손님'이라는 명패로 얼굴을 가리고 도둑고양이처럼 살금살금 청와대를 드나들었다.

비정상의 일상화는 최순실과 문고리 3인방에겐 호기다. '혼밥'과 '방콕'은 이들의 활동 영역을 넓혀준다. 전성시대가 따로 없다. 영애시절부터 몸에 밴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려는 진언은 독약이다. 그들은 그 누구보다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때문에 비정상을 부추기고 그들은 호가호위한 것이다.

공길과 처선을 모티브로 한 영화 포스터
▲ 왕의 남자 공길과 처선을 모티브로 한 영화 포스터
ⓒ 이정근

관련사진보기


여기에서 갑자기 처선이 생각나는 건 왜일까? 그는 임금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는 환관의 우두머리였다. 연산이 천한 것들을 궁으로 불러들여 음란한 연희를 벌이자 목숨을 걸고 극간했다.

"전하! 이 늙은 종이 4대째 임금을 섬겼지만 고금에 전하처럼 하신 분이 없으셨습니다."

그는 연산의 할아버지 세조때 부터 궁에 들어와 예종, 성종을 모셨던 내시부의 상선이었다. 공길의 음탕한 공연에 취해있던 연산이 크게 노하여 활을 당겨 옆구리를 쏘았다. 처선이 피를 흘리며 절규했다.

"늙은 내시가 어찌 죽음을 아끼겠습니까만 전하께서 오래도록 보위에 계시지는 못하실 것 같아 한스럽습니다."

격노한 연산에게 혀가 잘려 죽어가던 처선의 목소리가 메아리치는 것 같다.


태그:#문고리삼인방, #처선, #환관정치, #연산군, #근정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事實)과 사실(史實)의 행간에서 진실(眞實)을 캐는 광원. 그동안 <이방원전> <수양대군> <신들의 정원 조선왕릉> <소현세자> <조선 건국지> <뜻밖의 조선역사> <간신의 민낯> <진령군> <하루> 대하역사소설<압록강>을 펴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