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관석 국회의원
▲ 윤관석, ‘해양경찰청 부활’ 주장 윤관석 국회의원
ⓒ 윤관석 국회의원 사무실

관련사진보기


인천시 남동구을을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국회의원이 해양경찰청의 부활을 주장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 의원은 오늘(13일)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우리 영해 수호를 위해 해양경찰청을
부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서 윤 의원은 최근 잇따르는 불법조업 중국어선들의 흉포화를 지적하며 "삼면이 바다인 나라에 해양주권을 수호하고 우리 국민을 지킬 독립된 해양경찰이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며 "지금의 대응체계는 한계에 봉착했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백지상태에서 해양경찰청의 부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어선에 의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인천에 해양경찰청을 부활시켜야 한다"며 "정부의 조속한 결정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해체당한 조직의 공직자들에게 여전히 영해 수호의 의무를 부여했지만 권한이 없는 해양경비본부는 무력감에 빠졌다"고 지적하며 "열악한 환경과 지원, 그리고 독립조차 되지 않은 조직에게 모든 것을 맡겨 놓으니 이번 고속단정 침몰 같은 사건이 발생하는 것이고 해경이 부활하지 않는다면 비슷한 사건은 반복되고 서해앞바다는 중국불법조업 어선에게 계속 유린당할 것"이라고 해양경찰청 부활의 당위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한편, 윤 의원은 새로이 생길 해양경찰청의 본부 도시로는 인천이 적합함을 강조했다.

윤관석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원래 해양경찰청 본부가 인천에 있었던 만큼 해양경찰청이 새로 생긴다면 그 본부는 당연히 인천에 유치돼야 한다"며 "현재의 해양경비안전본부로는 날로 흉폭해지는 불법조업 중국어선들을 퇴치하기가 힘들다"고 해양경찰청 부활의 당위성을 거듭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와 KNS뉴스통신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해양경찰청, #윤관석, #인천, #중국어선, #불법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