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의원 탈당 후 휴식을 취하며 정국구상에 나섰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와 함께 선거구 획정 관련 담판회동을 위해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 돌아온 문재인 안철수 의원 탈당 후 휴식을 취하며 정국구상에 나섰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와 함께 선거구 획정 관련 담판회동을 위해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4일 "통합의 이름으로 분열을 말하고 당을 위한다고 하면서 당을 흔드는 행동을 즉각 그만두라"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탈당 이후 계속 된 비주류 측의 사퇴요구에 정면으로 맞선 것으로 풀이 된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국민이 함께 하실 것이라 믿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당 일각에서 끊임없이 당을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몰고 가는 분열적 행동을 당장 멈추기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표는 전날 중진·수도권 의원들이 당 수습 방안으로 제안한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카드를 조건부로 수용했다. 그는 "추가 탈당이 없고 공천혁신안이 실천돼야 조기 선대위안을 수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문 대표가 김한길 의원과 박지원 의원에게 "1월말이나 2월초 사퇴하겠다"라고 전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가 나오고, 다시 대표 사퇴를 조건으로 하는 선대위 구성 요구가 제기되자 다시 한 번 반박하고 나섰다.

문 대표는 이어진 글에서 "당의 단합을 위한 방안은 이미 충분히 제시했다"라며 "이제 더 필요한 것은 방안이 아닌 단합하려는 마음과 자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 번 천 번 물어도 저의 답은 똑같다. 혁신과 통합이고,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먼저 단합하고, 그 힘으로 당 밖과도 통합하고 확장해 나가야 한다"라며 "우리가 설령 좀 작아지는 한이 있더라도 더 단단해져야 하고 더 결속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국민 속으로 들어가 국민이 요구하는 길을 걸어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앞서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 "단합을 위해 (두 의원과) 만나고 있지만, 그 분들에게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라며, 또 두 의원에게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제안했다는 보도 내용에도 "제안한 바 없다"라고 부인했다.

한편, 김한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제 고민은 딱 하나, 총선 승리의 길을 찾는 것"이라며 "우리당이 이대로 가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건 다들 생각하시는 것 아닌가? 그래서 지도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래야 야권 통합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그래야 총선 승리 정권교체를 말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라며 "내 거취 문제는 여기에 이어지는 작은 선택일 뿐"이라며 "야권의 승리를 위해서 작동하는 한 부품으로서나마 저도 제 역할을 제대로 해내야한다"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김한길, #박지원, #새정치연합, #안철수
댓글9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