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맨 오른쪽)과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오른쪽에서 네번째) 등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증인선서하는 임영록-이건호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맨 오른쪽)과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오른쪽에서 네번째) 등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첨예한 갈등 끝에 동반 퇴진한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이 국감장에서 만났다. 이들은 의원들의 이어지는 질타에 시종일관 굳은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갈등을 촉발시킨 주 전산시스템에 대한 두 사람의 의견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15일 금융위원회에 대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KB사태와 관련해 임 전 회장과 이 전 행장 등 모두 6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중웅 KB국민은행 이사회 의장과 정병기 상임감사, 조근철 IT본부장과 김재열 KB금융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전무) 등이다.

이들은 증인석에서도 편을 갈라 앉았다. 이 전 행장은 김 의장과 정 상임감사와 함께 앉았고 임 회장은 김 전무와 나란히 앉았다. 이 전 행장과 임 전 회장은 국감장에 들어서며 별 다른 인사 없이 착석했다.

금융당국의 중징계에 반발해 소송과 가처분 신청까지 제기했던 임 회장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을 보였다. 의원들의 질타에는 "모든 것이 다 제 부덕의 소치"라며 일관되게 답했다. A4용지에 준비해 온 말들을 읽는 듯 보였다.

임 전 회장은 "KB그룹의 수장으로서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물의를 일으켜서 진심으로 죄송하다, 모든 일들이 제 부덕의 소치이고 제 억울함을 표명하기 위해 진행했던 모든 소송들을 지난달 28일 취하했다"면서 머리를 숙였다.

그는 또 "주주와 고객 그리고 사외이사에게 죄송하다고 말씀드리며 KB금융 경영이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자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의 징계가) 짦은 시간 내에 진행돼서 과실에 대해 검토할 시간이 없었지만 소송을 취하 할 때쯤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됐다"며 "가족들의 건강도 매우 안 좋아 다 내려놓기로 결정했다"며 소송 취하에 대한 이유를 말했다.

이건호 "행장으로서 할일 했을 뿐 후회 없어"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한뒤 목을 축이고 있다. 왼쪽은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
▲ 물 마시는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한뒤 목을 축이고 있다. 왼쪽은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전 행장도 자신에 대한 당국의 징계 결정을 존중한다고 의견을 말했다. 이 전 행장은 "은행이라는 기관은 사적인 기업이기도 하지만 공적인 기능 수행하는 곳"이라며 "감독당국이 내가 이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 마땅치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 판단을 존중하고 물러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 전산시스템에 대해 임 회장과 의견을 달리한 것에 대해서는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임직원에 의해 중요 의사결정 자료가 왜곡, 허위, 조작되었다면 행장으로서는 당연히 이사회나 감독당국에 보고하는 것은 당연하다, 내가 한 것은 그게 전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시점에 행장으로서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고 똑같은 상황이 와도 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며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이 전 행장의 편에 섰던 정 상임감사도 자신의 결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정 상임감사는 "당시 (임 회장이 주도했던 유닉스 시스템 교체)성능보고서에 문제가 있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태그:#이건호, #임영록, #KB사태, #정병기, #정무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