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 기자회견장에서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 발표를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
▲ 고개숙여 인사하는 금융위원장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 기자회견장에서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 발표를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금융회사 텔레마케팅(TM)이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된다. 애초 금융당국은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에 따른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비대면 텔레마케팅을 금지했다. 기간은 지난달 27일부터 3월 말까지였다. 그러나 시행한 지 열흘도 안 돼 계획을 뒤집은 것이다.

4일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텔레마케팅 영업에 활용하는 고객정보의 적법성을 우선적으로 자체 점검해 CEO 확약 후 영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기존 고객 정보를 활용한 보험사 텔레마케팅이 이르면 다음 주 후반부터 허용된다. 이어 2월 말 카드사, 보험대리점 등이 제휴를 통해 제공받은 정보를 활용한 영업을 재개한다.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등을 통한 비대면 영업은 3월 중 허용될 예정이다. 보험사 텔레마케팅이 가장 먼저 허용되는 데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사가 자체 DB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법성 확인이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금융위 자료에 따르면 금융회사 텔레마케터는 약 4만7000명. 이 중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걸기 때문에 영업이 제한되는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는 3만3000명이다. 보험 텔레마케터의 경우 3만1000명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는 2만6000명이다. 이 중 다시 영업을 하게 된 종사자는 1만7000명으로 예상된다.

텔레마케터들의 반발을 예상하지 못하고 마련한 정책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처음부터 신경 쓰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텔레마케팅 영업제한은) 대규모 정보유출이라는 비상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차단하기 위한 현실적인 조치였다"며 "적법성이 확인된 부분을 단계적으로 푸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24일 텔레마케팅 전면 금지를 발표하던 당시, 기자들이 과도한 조치라는 지적을 하자 고 처장은 "은행 창구에서 보험판매 등 대면형태는 가능하기에 과도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3월까지의 기한을 필요하면 더 연장할 수도 있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인 바 있다.

박 대통령 한마디 하자 뒤늦게 정책 바꾸는 금융당국?

금융당국이 정보유출사태와 관련해 단호하게 펼친 '텔레마케팅 금지'카드를 갑자기 뒤집은 이유는 뭘까. 우선 전화영업을 통해 먹고 사는 텔레마케터와 대출모집인들이 "대량 실직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6일 대규모 항의 집회도 예고하고 나선 상황이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도 한몫했다. 박 대통령은 4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금융회사의 텔레마케팅(TM) 금지 조치와 관련 "금융회사 텔레마케팅의 경우 상당 부분 생계가 어려운 분들이 종사하고 있으니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비상조치를 취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측면은 없었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황규만 한국컨택센터협회 사무총장은 "카드사태라는 불을 진화하기 위해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금융당국을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이 생계형 텔레마케터에 대해 조치를 취하라고 하니 그제서야 행동을 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국민들이 합법적으로 일하는 종사자들까지 싸잡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당국이 무리한 조치에 대해 사과해야지 영업재개가 다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태그:#카드정보유출, #금융위원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