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연수구 원인제역(인천1호선 1·6번 출구) 철로 밑 경원대로에 좌회전 유턴 신호가 설치돼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는 가운데 서명 운동까지 벌어질 조짐이다.

 

특히 동춘동 이마트 및 스퀘어원을 찾고 있는 운전자(시민)들은 원인제역 인근에서 교통체증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좌회전 유턴을 설치해 수월한 교통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즉, 평일을 제외한 금요일 오후부터 토요일과 일요일에 이곳을 찾은 대부분의 시민들은 원인제역 인근에서 교통체증으로 인하여 최소한 차량 안에서 30분 이상씩 정차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이 원인제역 인근에서 좌회전 유턴을 하여 남동공단 승기천변로 쪽으로 진입해 이마트 및 스퀘어원을 찾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인천지방경찰청 심의위원회 측은 이곳의 경우 좌회전 유턴 신호를 설치 할 경우 신호별도 조정 필요성이 대두되고 나아가 차량 통행이 잦은 가운데 정체 현상으로 신호 손실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원인제역 특정 지역에서 유턴을 하게 되면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수요(차량 운전자)들이 많지 않다는 의견도 내 놓고 있다.

 

그러나 운전자와 시민들은 추후 도로요건 및 교통요건을 살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현재 원인제역 인근 모 주차장 부지를 인천시청 측이 30% 공용주차장 용도로 활용할 계획을 세운 상태로 사설 주차 요금이 아닌 공용 주차 요금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전철 이용자들의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인근에 구름다리가 설치돼 있어 공용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남동공단으로 출근하는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좌회전 유턴으로 교통체증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원인제역이 세계적인 관광화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곳을 이용하는 차량들이 수월하게 유턴을 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인천경찰청 심의위에서 우려하는 특정지역에서 좌회전 유턴할 경우 공원지역으로 수요가 많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형마트를 찾는 시민들이 교통체증으로 불편을 겪고 있고, 나아가 인근 승기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상당수 늘고 있는가 하면 앞으로 원인제역의 역할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기에 수요자가 없다는 것은 제고해 보아야 할 대목이다.

 

시민 H씨는 "이곳의 경우 차량 통행이 잦은 지역으로서 도로상 좌회전 유턴 표시를 할 수 있도록 원만한 여건이 조성돼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곳을 지나는 일부 차량들이 유턴을 하기 위해 불법을 자행하는 경우도 없애고 나아가 교통체증도 최소화를 위해서라도 정상적인 좌회전 유턴을 할 수 있도록 해 사고는 물론 운전자들의 교통 편리를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Y씨는 "동춘동 이마트와 스퀘어원 주변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있는 교통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시점으로서 개선이 절실하다"며 "인근지역이 공원이기 때문에 수요가 많지 않다는 논리 보다는 현재 도로 요건을 비롯해 추후 교통 요건을 잘 살펴 시민들이 원하는 교통체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현명한 교통행정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운전기사 K씨는 "도로상 여건에 따라 좌회전 유턴을 할 수 없다면 모르지만 이 지역은 중앙선 화단 조성 말고도 50m 넘게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좌회전 유턴 조성에 긍정적으로 대처할 필요성이 있다"며 "당국이 빠른 시일 내 현장 확인을 거쳐 운전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좌회전 유턴을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통정책 관련 전문가 K씨는 "교통신호를 비롯한 각종 교통 행정이 쉽게 해결되는 부분은 아니다"며 "하지만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원하고 그 지역의 도로 및 교통요건이 확연하게 바뀌고 있다면 당연히 당국에서는 실사를 벌이고 검토하여 시민들을 위하는 차원에서 좌회전 유턴을 설치해야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원인제역 1호선 1번과 6번 출구의 경우 이마트와 스퀘어원이 인근에 들어 선 것을 비롯해 타 지역에서 승기천변을 찾아 운동과 산책을 하고 있는 가운데 공용주차장이 들어설 예정인 만큼 교통 요건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판단 된다"며 "이곳의 경우 차량 통행이 잦은 가운데 정체 현상으로 신호 손실을 우려하는 것 보다는 좌회전 유턴을 설치해 모든 교통 여건을 수월하게 하는 게 좋은 방안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첨부파일
오마이뉴스.hwp

덧붙이는 글 | ..


태그:#좌회전 유턴, #원인제역, #이마트, #교통행정, #스퀘어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