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김두관, 손학규, 정세균 후보.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김두관, 손학규, 정세균 후보.
ⓒ 권우성/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민주통합당의 대선 경선규칙을 둘러싸고 당내 1위 대선주자 문재인 의원을 견제하는 '비문(非文) 연대'가 가시화되고 있다.

김두관·손학규·정세균 측 경선규칙 협상 대리인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결선투표제 실시와 국민배심원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13일 오후 비공개 회동을 열고 결선투표제 도입을 위한 '공동 전선'을 꾸리기로 한 바 있다.

이들은 "민주통합당의 강력한 대선후보로서 대표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하고 국민의 적극적 참여와 흥행을 도모하기 위해 결선투표제도를 실시하고 각 후보의 자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알리는 '국민배심원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가 법제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바일투표는 역선택, 대리투표, 공개투표 등의 우려가 있다"며 "현장투표가 적법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현장투표, 모바일투표, 국민배심원제도를 각각 1:1:1의 동등한 비율로 반영해 민주통합당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예비경선(컷오프)은 당원 선거인단으로 구성해 1인 2표제로 실시하고 예비경선 실시 전 충분한 후보 검증을 위해 TV토론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두관·손학규·정세균, 16일 조찬 불참... 경선규칙 갈등 장기화?

추미애 당 경선기획단장이 시간 및 비용 등 현실적 문제를 들어 결선투표제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문 후보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후보 3명이 '결선투표제' 도입을 요구하고 나선 것. 특히 이들은 경선규칙 변경을 강조하며 오는 16일 예정된 이해찬 대표와 대선 경선주자 조찬회동에도 불참할 뜻을 밝혔다. 오는 18일 최고위와 당무위를 거쳐 경선규칙을 확정하려 한, 당 지도부의 '스케줄'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 김두관 경남지사는 이날 '4인가구 필수생활비 연600만 원 줄이기' 정책발표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경선규칙이 후보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 민심과 당심이 후보를 결정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세 후보 측 대리인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내용이 상당히 합리적이라고 본다, 당 지도부가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16일 조찬에 불참하기로 한 것에 대해 "세 후보가 합의한 것을 존중하는 것이고 다른 일정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결선투표제와 함께, 논란의 대상이 된 '모바일투표제'에 대해선 "반영비율을 줄이더라도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모바일투표의 취지를 어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른 군소후보들도 '결선투표제 도입' 요구에 결합하고 있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영환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후보의 본선경쟁력 제고와 과반의 지지 정통성 확보와 연관된 결선투표제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바일 투표에 대해선 역선택·부실·오류의 문제와 민주주의 원칙에 위배될 소지 등이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그 대안으로 선거인단 등록은 모바일, 인터넷, ARS 등으로 하되, 투표는 현장에서 직접 투표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의원은 "손학규, 김두관, 정세균 후보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대선경선 규칙을 좌우하려 해선 안 된다"며 "컷오프 여론조사를 당원들만 대상으로 실시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묵과할 수 없는 원칙 훼손"이라고 반발했다.

문재인 측 "선수들이 바깥에서 규칙 얘기하는 것 온당치 않아"

한편, 문재인 의원 측은 "우리는 당과 기획단의 논의에 따를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김두관·손학규·정세균 측이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판을 흔드는데 대해선 "원칙에 어긋난 행동"이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문재인 측 대리인인 전해철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세 후보 측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온당치 못한 행동"이라며 "당 경선기획단에서 경선규칙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후보들이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은 가능하지만 (바깥에 나가) 따로 문제를 제기하는 건 당의 논의구조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 후보 측의 요구를 하나하나 따지기 전에 현재의 경선규칙은 당헌에 규정된 국민경선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면서 "이를 자꾸 후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바꿔버리면 국민경선제를 하자는 취지 자체를 없애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 "기본적인 당내 논의구조에서 벗어나 선수들이자꾸 규칙을 얘기하게 되면 그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게 되는 것 아닌가"라며 "원칙을 훼손하는 행위다"고 비판했다.


태그:#김두관 , #손학규, #정세균, #문재인, #경선규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