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직 대통령부터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삶의 한 방법으로, 어려움을 피하는 방법으로 자살을 택하고 있다. 이런 사회환경적 요인도 대단히 큰 문제다. 대책이 먹혀들어가지 않는다기보다 이런 사회환경과 문화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우동기 대구교육감이 지난 2일 YTN <뉴스현장>에 출연해 한 발언이다. 우 교육감은 노무현 대통령을 직접 거명하지 않았지만 누가 봐도 전직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발언 사실이 알려지자 SNS 공간에서는 우 교육감을 비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우동기, 대구만 현재 무상급식 안 하는 찌질한 도시임을 알고 있는가. 누구 탓하지 말고 당신 아이들 교육감이다. 누굴 탓하니 한심하다. 대구시민들 쪽팔린다~.(@shys****)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이 지역 학생 자살사건에 난데없이 노통을 끌고 들어간다.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예의도 없는 사람이 교육감을 하고 계시니 참으로 안타깝다.(@alswl***)

정상적인 나라의 교육자라면 학생들이 9명이나 투신했다면 참회 눈물 흘리며 자진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닌가.(@bulk****)

대구교육청 누리집 자유게시판에도 우동기 교육감 발언을 비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대구교육청 누리집 자유게시판에는 우 교육감 발언을 비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대구교육청 누리집 자유게시판에는 우 교육감 발언을 비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 대구교육청

관련사진보기


말없이 소임을 다하는 공무원들은 빼고요. 교육의 수장이, 학생이 자살하니 남의 탓을 한다는 언론을 보고 몇 마디 써봅니다. 물론 학생이 자살하면 여러 요인이 있지만 청소년이 학교 다니면서 자살을 시도했거나, 소년원에 들어간 학생들을 한 번이라도 상담이나 면회를 가본 적이 있나요? 교육의 수장이 '내 탓이오' 해도 부족할 것 같은데 다른 사람 탓을 하시고 그 자리를 그런 식으로 하시려면 당장 사표 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이○○)

대구교육감에게 한마디 물어봅시다. 당신은 경복궁 무너지면 대원군 탓하고 첨성대 무너지면 선덕여왕 탓하겠습니까? 당신의 몰지각한 말에 대구 시민들이 욕먹는 것입니다. 당신을 교육감으로 뽑은 시민들까지 싸잡아 욕 먹게 하지 말고 당장 사퇴하시오!!(김○○)

존경하는 교육감님 당신의 경이적인 사고에 삼가 경의를 표합니다. 돌아가신 분께 그 무슨 말씀이십니까? 고인께 사과하시기 바랍니다.(유○○)

한편, 대구에서는 지난 넉 달 동안 학교폭력과 성적부진, 가정환경비관 따위로 중고등학생 9명이 자살을 시도해 7명이 숨졌다. 지난해 12월 권아무개군이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사건은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폭력 근절하겠다며 나선 계기가 되었다. 특히 지난달 26일부터 나흘 동안 3명이 잇따라 자살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다음 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우동기, #대구교육감, #노무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