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 공사중단을 위한 국민행동 대표자협의회'는 9월 11일로 예정되어 있던 '4대강 국민대회 불허규탄'에 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찰은 11일 4대강 국민대회 집회신청에 대해 "집회 신청단체가 4대강 범대위 소속이며 인터넷을 통해 시민들을 동참하게 되므로 큰 폭력집회로 번질 가능성이 크며, 교통방해가 될 것"을 이유로 불허조치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종남 총장은 "이번 9.11대회를 경찰이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국민행동을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서울시장 및 서울시 의회에 면담을 요청한 상태이며, 인권위가 이러한 사항에 대해 긴급구제를 실행할 것을 요청했다.
 
진보연대 이강실 대표는 신고제인 집회를 불허하는 정부를 비판하며, "정부가 계속해서 반민주적인 독재정치를 펼친다면 전세계인들이 모이는 G20에서 현 정부가 독재적임을 선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의 박주민 변호사는 "법원까지 가야 집회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현 정부의 민주주의 억압을 비판했다.

 

팔당 공동대책위원회의 유영훈 대표는 "민주주의의 정도는 광장의 개방 정도에 달려 있다. 광장사용 불허하는 정부는 우리 역사를 되돌리려는 반민주 독재정부이다. 국민들에게 광장을 돌려줄 것을 촉구한다"고 발언했다.

 

이러한 발언자들의 말이 무색하게도, 종로경찰서 경비과장은 기자회견을 불법집회로 간주, 해산을 조치했다. 결국 기자회견은 최헌국 목사의 발언으로 마무리지었다.

 

논란이 된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10만 국민대회'는 오는 9월 11일 오후 5시, 광화문에서 보신각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환경운동연합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4대강 사업, #이명박 , #9.11 국민대회, #4대강사업반대, #광화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