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대전지역 조직위원회'가 21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대전지역 조직위원회'가 21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오는 5월 1일 제119주년 세계노동절을 기념하여 대전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학생 등이 대규모 민생살리기 민중대회를 개최한다.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대전지역 조직위원회'는 21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조직위에는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3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27일부터 5월 1일까지를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주간으로 정하고, 대규모 민중대회와 홍보활동, 1인 시위, 문화행사, 부문별 활동 등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우선 27일에는 '빈곤과 실업, 비정규문제 해결과 평등도시 건설을 위한 차별철폐대행진'을 벌인다. 이날 오후 대전시청에서 선포식을 연 다음 자전거를 이용, 대전역까지 이동하며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28일에는 대학생 등록금 인하 및 청년실업 해결 촉구를 위한 대학생들의 기자회견과 지하철 홍보활동이 예정되어 있고, 한국타이어 산재노동자 추모제도 이날 함께 열릴 예정이다.

30일에는 '대전시청 잔디광장에서 세상의 모든 차별을 거두기 위한 대전지역 노동자, 시민, 학생 문화 한마당'이 펼쳐진다. 그리고 5월 1일 오후 같은 장소에서 '11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 민생살리기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들은 이밖에도 노동절 기념주간 동안 대전시청과 대전지방노동청,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칠 예정이고, 고용지원센터에서는 거리 민생상담도 펼칠 예정이다. 또한 30일에는 대동복지관에서 도시서민과 노동자들 연대의 행사인 '사랑의 연탄 및 쌀 나누기'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조직위 출범 기자회견문을 통해 "MB정권의 반노동자 친재벌 정책으로 실업대란이 현실화되고, 최저임금이 삭감되고, 비정규직이 확대되고,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 복지는 후퇴하고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MB정권의 불도저식 밀어붙이기로 인해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인권은 짓밟히고 있으며, 환경대재앙이 다가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정부의 노동자 서민에 대한 생존권 위협과 민주주의 파괴행위는 고장난 열차처럼 시민들을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면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노동자와 학생, 시민이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사회의 진보와 민주주의, 인권 수호에 동의하는 모든 국민들과 함께 '사회연대'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이를 위해 오는 5월 1일 노동자만이 아닌 빈민과 서민, 청년학생,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세계노동절 기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5월 1일 대전의 모든 노동자, 시민, 청년학생들이 모여 MB정부의 부자만을 위한 정치, 민주주의 파괴 정치를 심판하자"고 동참을 호소했다.

인사말에 나선 엄연섭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은 "심각한 경제위기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이명박 정부의 막무가내식 정책으로 노동자와 서민은 물론, 학생과 직장인, 가정주부에 이르기까지 모든 민중이 탄압받는 시대가 되었다"면서 "5월 1일 민중대회는 잘못된 이 정부의 정책을 바로잡기 위한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세계노동절, #민생살리기, #민주노총대전본부, #대전시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