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열린우리당은 29일 오후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기간당원제를 폐지하고 기초·공로 당원제로 전환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 등을 논의했다. 당헌개정안을 논의하기 위한 중앙위 회의에서 김근태 의장이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기초당원제 당헌개정이라는 큰 고비를 넘기고도 당의 미래와 진로 문제를 놓고 사분오열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열린우리당에서 급기야 '분당급 탈당'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14 전당대회에서 통합신당 출범을 결의하더라도 우리당 '간판'으론 대선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국민적 지지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커보이는 만큼 이참에 집단탈당이란 형식을 통해 새출발에 나서자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것.

김한길 원내대표와 강봉균 정책위의장 등이 주도하고 있는 이 같은 집단탈당 움직임에는 최대 30~40명의 의원들이 '동승'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탈당파의 계획이 성사될 경우엔 그간 전당대회 때문에 잔뜩 뜸을 들여온 범여권의 정계개편이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탈당파가 대규모 탈당의 후속단계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 정치세력화에 성공한다면 '우리당을 중심으로 한 질서있는 정계개편'이라는 기존 시나리오는 사실상 물건너가고 구심력도 신당 쪽으로 급속히 쏠릴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

특히 우리당에서 20~30명이 썰물 처럼 빠져나가게 되면 우리당은 근 3년만에 원내 제1당 지위를 한나라당에 내주게 되는 만큼 우리당내 잔류세력이 느끼는 심리적 공황상태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탈당파는 교섭단체 구성수준(20명)의 세 규합에 성공하면 민주당, 우리당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통합신당 작업을 벌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신당 창당을 위한 일종의 `원탁회의'를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천정배·염동연·이계안 의원 등 기존에 우리당을 개별 탈당한 의원들도 새 원내교섭단체와 손을 잡을 공산이 커보인다.

이 과정에서 우리당이 당 사수파의 반발 등으로 통합신당 창당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상당한 규모의 추가탈당 사태를 촉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전대 이전 탈당을 자제하고 있는 김근태 의장계가 전대 이후엔 탈당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고, 정동영 전 의장계도 적극적으로 행동통일에 나설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경우 탈당파 원내교섭단체의 규모는 80~90명 수준으로 늘어나고, 우리당은 당사수파 20여명과 비례대표 20여명 등 40~50명 수준으로 왜소화되면서 범여권내 `권력지도'가 크게 바뀌는 중대한 계기를 맞게 되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탈당파의 계획이 성사되기 위해선 먼저 집단탈당에 동참하는 의원수가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인 20명을 넘어서야 한다는 게 일차적인 관건이다.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해 정치세력으로서의 실체를 인정받지 못할 경우 통합신당 논의의 주도권을 잡기 힘들다는 현실을 감안한 것이다.

실제로 탈당파 일각에선 집단탈당에 동참할 의원의 수가 20명을 넘기기 힘들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없지 않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통합신당 출범의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의원들 마다 각자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행동통일이 가능한지 여부는 장담할 수는 없는 것 같다"며 "특히 일부지역 의원들과 재선그룹은 미리 행동통일을 약속했기 때문인지 집단탈당에 동참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 사수파와 중도파의 움직임도 탈당의 규모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도파의 경우 중진들이 나서서 탈당파를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탈당파의 탈당 명분을 희석시키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이 먼저 탈당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kom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탈당, #분당, #기초당원제 당헌개정, #분당급 탈당, #집단 탈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