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권 해직 기자 1호'였던 노종면 YTN 전 기자가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14호가 됐다. 지난 2일 정치권 입문 소식이 알려진 뒤 '의외'라는 반응이 뒤따랐다. 왜냐면 노종면 전 기자는 과거 언론에 있다가 정치권에 직행한 인물들을 '폴리널리스트'라고 규정하고 매섭게 비판했기 때문이다.

'폴리널리스트'를 비판했던 노 전 기자는 어떤 이유로 정치권으로 발걸음을 옮긴 걸까. 지난 8일 그를 전화로 연결해 민주당을 선택한 이유와 현재 언론 상황에 대한 진단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노 전 기자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민주당 선택의 이유는? "정체성과 실행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3, 14차 인재영입식에서 노종면 전 YTN 앵커에게 당 점퍼를 입혀준 뒤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노종면 전 앵커 영입한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3, 14차 인재영입식에서 노종면 전 YTN 앵커에게 당 점퍼를 입혀준 뒤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민주당 영입 인사로 정치권에 입문하셨어요. 영입 발표 후 일주일이 지났는데 어떠셨어요?

"사실 민주당 내부적으로 영입이 확정된 지는 좀 됐는데요. 이후에도 확인 안 된 지라시들이 나돌아서 공식 발표까지 출마를 위한 실무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어요. 발표 전에는 확정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정치에선 언제든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지금은 밀린 숙제를 하는 기분이고 정신이 없습니다."

- 정치는 어떻게 하게 된 건가요?

"제가 지난해 3월에 YTN을 퇴사했는데요. 이미 그때 정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컸고, 7~8월 정도엔 정치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굳힌 상태였습니다. 그 시기에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게도 개인적으로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한 언론과 사회상이 있잖아요. 거기에 맞춰서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실행하고 싶은데 YTN 소속이라는 게 한계처럼 느껴졌어요.

YTN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 했을 경우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아니면 부담이 될 것인가 같은 것들을 고려했어요. 그래서 YTN 소속이나 언론인 같은 것을 내려놓고 시민의 한 사람으로 제 정치 성향을 당당히 드러내고 활동하자고 결심했던 거죠."

- 왜 정치를 하려고 했나요?

"다들 좋은 말씀들을 많이 하잖아요. 저희가 알고 있는 여러 정치인 중에 좋은 말씀 안 하시는 분들은 없을 거예요. 그래서 그런 포부, 나름의 목표, 이런 것들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이젠 유권자들께 더 피로감을 줄 수도 있죠. '얘기는 됐고 실천해서 결과를 보여라'는 거에 부합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어요. 결과로 얘기하는 거죠."

- 언론인이 정치권으로 가는 데에 대한 안 좋은 시선이 있는 게 사실인데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여러 전문 집단이 있잖아요. 거기서 정치권으로 직행하면 안 된다는 사회적인 합의가 있죠. 그건 권력의 정수라라고 할 수 있는 정당으로 가는 것에 대한 견제잖아요. 그런 면에서 언론은 당연히 권력을 견제해야 하는 지위에 있고, 또 권력의 탄압에 맞서야 하는 정체성을 갖고 있음에도 동시에 권력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더욱 언론에서 정치로 직행하는 것은 조금 더 강한 윤리 규범으로 제재해야죠. 이걸 법으로 규제할 수는 없잖아요. 그런 게 요구된다는 거에 동의하고요.

통계를 냈을 때 유독 언론사 출신들이 정치로 많이 간다는 통계적인 측면에서 비판하는 것도 당연히 필요하고 앞으로도 더욱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좀 더 통계를 자주 드러내고, 더 나아가서 이렇게 갔던 사람들이 무슨 일을 했는지까지 기록으로 남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 역시 시민사회와 언론이 해야 될 역할이라고 보고요. 

여기서 남는 것은 '언론 출신 100명이 지금까지 정치권으로 갔는데 100명이 다 나쁜 사람인가' 이거죠. 저는 이 전반적인 흐름 속에서 비판받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선택을 했어요. 거기에 대한 비판에는 토시 하나도 제가 반론을 제기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거고요.

그렇다고 해서 그런 사람 하나하나가 다 나쁘다고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건 동의할 수 없어요. 기준을 지킨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전반적인 흐름 속에 있기 때문에 비판엔 반박할 수 없죠. 그러나 기준을 지켰는가, 그다음에 기준을 지키고 가서 무엇을 했는가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인재로 영입된 노종면 전 YTN 기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재로 영입된 노종면 전 YTN 기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 왜 민주당을 택한 건가요?

"상대적인 평가에 따른 선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모든 집단이 완벽할 수는 없고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제가 여러 정치 세력을 생각하면서 언론을 포함한 사회 전반의 개혁을 이뤄낼 정당의 정체성과 실행력 이 두 가지를 놓고 판단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민주당이 최고라고 판단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제가 민주당의 일원이 되고 민주당 당원들과 함께 우리 시민사회로부터 민주당이 의지와 정체성 측면에서도 최고라는 평가를 받게 하고 싶은 목표가 생겨 있는 것입니다."

- 2013년 저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에 대해 '염치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평가했었어요. 미디어법 날치기 때를 이야기하며 그렇게 말씀하셨죠. 지금은 아닌가요?(관련 기사 : "9시 뉴스는 손석희 뉴스지만 JTBC는 홍석현 방송" https://omn.kr/52aq )

"제가 어떤 집단이나 개인을 싸잡아서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일은 제 기억으로 없습니다. 개인을 평가할 때 전반적인 평가는 조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문제가 있고 이것들이 축적됐을 때 '그래서 이 사람은 못 믿을 사람'이라고 할 수는 있죠. 그런데 정당은 얼마나 복잡합니까. 이 집단을 하나로 염치 없다? 게다가 2013년의 민주당과 2024년의 민주당은 같을려야 같을 수가 없잖아요.

제가 아마 특정 사안에 대해 '이번 사안만큼은 민주당이 이래서 염치 없다'고 했을 겁니다. 2013년이면 종편이 개국하고 정치인들을 섭외해서 출연시킬 때 잖아요. 미디어법이 있어요. 미디어 악법이죠. 미디어 지형을 정권이 자기들 마음 멋대로 날치기로 법을 만들어서 미디어 환경을 완전히 어지럽혀 놓은 일대 사건이잖아요. 그때 민주당은 당 대표가 단식하면서까지 막으려고 했습니다. 본회의장이 난장판이 됐잖아요. 그때 열심히 싸웠던 언론인 상당수가 전과자가 됐습니다. 그런 것도 하나의 역사죠.

그러나 법을 통과된 걸 막아내지 못하고 그 법에 따라서 여러 종편이 개국했습니다. 그때 민주당 사람들이라면 뭔가 종편 출연 여부에 대한 논의가 조금 더 깊었어야 했고, 만약 '이러이러해서 출연한다'는 양해를 하고 출연했다면 제가 그 정도까지 평가하지는 않았을 거예요. 그런 절차가 없지 않았던 것으로 압니다만 충분히 전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자들 앞에서 웃고 떠들었어요. 그건 제 눈엔 염치가 없어 보였습니다."

"2024년 언론 상황... 망나니 칼춤 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YTN의 최대 주주를 유진이엔티(유진그룹)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 방통위, YTN 최대주주 변경 승인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YTN의 최대 주주를 유진이엔티(유진그룹)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 언론개혁 때문에 정치를 하겠다고 했잖아요. 얼마 전에 개혁신당에서 방송법 관련 공약 발표했는데 그건 어떻게 평가하세요?

"'공영방송 사장 임명 동의제'만 말씀 드릴게요. 공영방송 사장에 대한 이사회를 갈아치워서 거수기 노릇하게 하는 것은 정권을 초월해서 일어났던 일이죠. 그걸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 속에서 임명동의제가 나온 거죠. 임명동의제는 내부 구성원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사장으로 올 수 없다는 거잖아요. 고민은 느껴지고요. 그런 면에서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공영방송은 시민들이 주인이에요. 그게 공영이에요. 이 본질을 놓치면 안 됩니다. 지금 소위 말하는 '87년 체제'의 방송 환경에 있어요. 이사회를 통해서 공영방송을 대리 지배하는 지배구조인 겁니다. 그런데 집권 세력이 이사회라는 중간 매개체를 자기네 하수인으로 만들어버리는 일들을 해왔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걸 막는 막아야 한다는 고민이 87년 체제 이후인 겁니다. 여기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가 저는 사실상 있다고 보는 겁니다.

근데 윤석열 대통령이 그 합의 방안 중 하나를 거부해 버린 거죠. 그렇다고 해서 임명 동의제로 하는 건 본질을 벗어난 우회로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어떤 취지에서 나온 것이든 좋은 정책이면 합의할 수 있다고 봐요. 근데 개혁신당의 솔루션은 본질에서 벗어나 있어요. 시민사회가 내부 구성원들을 신뢰합니까? 그 권한을 위임할 수 있어요? 언론사는 공공재입니다. 사회의 공기라고 하잖아요. 말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제도적으로 사회 시스템이 그것을 보장해야 합니다. 그게 공영방송사에겐 이사회인 거예요. 그 이사회가 망가져 버리니까 더 나은 시민들의 지배구조를 만들어줘야 하는 겁니다. 근데 왜 내부 구성원들이 지배하는 구조를 만들어줘요?"

- 근데 어느 정도 구성원들의 합의도 필요하지 않나요?

"시민사회가 합의한 걸 언론 구성원들이 어떻게 거부할 수 있죠? 지금 이사회에서 낙점한 사람이 사장으로 오는 것을 반대할 수 있는 명분은 '우리가 판단하는데 저 사람은 아니야'가 아니라 시민사회 공공이 결정해야 될 것을 권력이 결정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거예요.

이 중요한 본질을 놓치면 큰일납니다. 그러면 어떤 일이 벌어지냐 하면 사영 언론사는 존재할 수 없어요. 모든 언론사가 임명 동의제로 사장을 뽑아야 됩니다.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합니까? 왜 KBS만 언론 내부 구성원들이 주인이고 <조선일보>는 왜 기자들이 주인이 아닙니까? 말이 안 되죠."

- 지금 언론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저는 '언론 장악'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고상하다고 생각해요. 아무것도 모르는 욕심쟁이가 그저 정권 유지에만 혈안이 돼서 손에 쥔 게 칼인지 몽둥이인지도 모르고 휘둘러서 여기저기 부수고 있는 난장판으로 봅니다."

- 어제(7일) 방통위가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했잖아요. 그건 어떻게 보셨어요?

"제가 말씀드린 난장판의 한 단면입니다. 고상하게 양복 차려입은 사람들이 회의하는 것처럼 방망이 두드리는 그림이 나오잖아요. 그냥 망나니 칼춤 춘 겁니다. 이게 이미 이동관 체제에서 대통령 추천 몫 2명 공영방송 이사 갈아치우려다가 법원에 의해서 제동이 걸렸어요. 그리고 YTN 매각 승인 두드리려다가 그 직전에 방통위원장 탄핵한다고 하니 멈췄어요.

이게 왜 문제냐면 방통위는 독임제 기구가 아니잖아요. 대통령과 여야의 추천을 받은 위원 5명이 합의를 시도하고 그게 안 됐을 때 의결하도록 하는 합의제 기구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이동관 체제에서 공영방송 MBC 이사 해임했다가 법원에 의해 원상복귀됐죠. 그 결정문에 여야가 함께 논의하라는 기본 구조를 벗어나 있다고 지적했잖아요.

그랬는데도 법률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자기네들끼리 두 명이 모여 앉아서 소꿉장난합니까? 법원이 방통위는 여야가 합의 의결하라는 건데 그걸 감히 일개 꼭두각시가 중요한 준공영 언론사인 보도 전문 채널의 지배 구조를 바꿔요? 이게 의결입니까? 난장판에서 불장난하고 칼춤 춘 거죠."

- 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추진한 가짜뉴스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알아요. 국회 들어가면 추진 하실 생각인가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만 저는 (법안의) 방향성에 대해서 일관되게 지지해 왔어요. 언론인으로 있을 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제 소신이 바뀔 것 같지 않아요. 당연히 규제받아야 하고 단 합리적인 규제 틀 안에 있어야 하죠.

87년 이후에 40년 가까이 유지돼 온 미디어 언론 시스템 제도 전반이 낡았죠. 그럼 어떤 새 옷으로 갈아입힐 것인가 이 출발선에서 고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공영방송사의 지배구조 개선 문제부터 오보가 발생했을 때 우리 시민들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죠.

단순한 오보가 있을 수도 있고 고의적인 오보가 있을 수도 있고 이걸 어떻게 나눠서 규제할 것인지 그리고 오보보다 훨씬 더 양적으로 많은 부실한 보도 또 이런 무한 경쟁에 내몰린 기자들이 쓴 기사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사실 돌아보기 힘든 구조 속에서 저는 언론 노동자들이 혹사당하고 있다고 봐요. 쏟아져 나오는 보도로부터 시민사회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이런 논의를 아주 정교하게 체계적으로, 이 문제에 책임이 있는 분들이 숙의하는 구조 속에서 최대 공약수를 만들어야 하죠.

법안으로 만들어져서 통과 직전까지 갔다가 좌초된 그 법안은 여러 가지 논쟁 지점이 있을 수 있어요. 그것을 지금 단계에서는 여러 주체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해요.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음은 특정 누구의 책임도 아니에요. 모두의 책임이에요.

다 풀어놓고 처음부터 다시 가야 됩니다. 그래서 정교하게 대안을 만드는 접근, 그다음에 겸손하게 설득하는 과정, 이것들이 성공의 요건이라고 생각해요. 21대 국회에서 하려다가 못 했던 그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건 제 입장이 아니에요. 징벌적 손해배상이 악의적 오보에는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는 방향을 재확인하고, 그 방향에 부합하는 실효성 높은 법을 만들고 싶은 겁니다."

"윤 대통령-KBS 대담, 1980년 전두환-MBC 떠올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대담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대담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 어제(7일) KBS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대담이 녹화로 방송되었어요. 어떻게 보셨어요?

"KBS가 윤석열 정권에 완벽하게 장악됐음을 증명해준 사건입니다. 1980년 MBC가 전두환 장군을 찬양하는 데 방송을 동원한 사례에 비견할 수 있습니다. 당시 MBC 이진희 사장은 대통령 당선 직전의 전두환 장군에게 사실상 충성을 맹세하고 고향 합천에 취재진과 제작진을 보내 헌정 방송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면전에서 그 얘기를 들은 전두환씨는 헬리콥터를 내주겠다고까지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담에서 질문자로 나선 KBS 앵커는 '명품백'이라는 단어조차 입에 올리지 못한 채 사안 축소를 위한 역할에 충실했습니다. 공영방송 KBS가 권력의 도구로 전락했다고 비판하지만, 녹화 대담을 보니 '정권의 화장실 휴지' 신세로 보였습니다."

태그:#노종면, #민주당, #폴리널리스트
댓글3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